판 커지는 국내 중고차 시장…“대기업 쏠림 현상은 경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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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 커지는 국내 중고차 시장…“대기업 쏠림 현상은 경계해야”

투데이신문 2025-07-20 09:06:1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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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렌터카 오토옥션이 도입한 ‘인스펙션 스튜디오’를 통해 출품 차량의 상태를 온라인 라이브 방송으로 보여주고 있다. [사진=SK렌터카]
SK렌터카 오토옥션이 도입한 ‘인스펙션 스튜디오’를 통해 출품 차량의 상태를 온라인 라이브 방송으로 보여주고 있다. [사진=SK렌터카]

【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국내 중고차 시장이 급격한 변화의 흐름 속에 들어섰다. 완성차 제조사와 렌터카 기업들이 잇따라 진입하면서 유통 구조가 재편되고 시장 규모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기업 중심의 시장 확대가 신뢰도 제고와 함께 전체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심화되지 않도록 정부가 공정한 경쟁 질서를 세심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20일 시장조사업체 모도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한국 중고차 시장은 올해 241억1000만 달러(약 33조60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후 연평균 4.82% 성장해 2030년 305억1000만 달러(약 42조5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같은 전망은 3년 리스 만기 차량의 꾸준한 반납과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재고 접근성 확대, 그리고 체계적인 소매 형태를 장려하는 정책 지원에 기인한다. 정부는 수조 원대 유동성을 공급해 재고 금융과 기술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 전반의 안정성과 성장 여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세단이 여전히 시장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SUV와 배터리 전기차(BEV), 신차급 재고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공급 구성도 다변화되는 모습이다. 여기에 가격 투명성을 높인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이 비체계적 딜러들의 운영 현대화를 촉진하고, 서울시의 배출가스 규제가 노후 경유차 교체 수요를 자극하면서 시장 구조 변화를 앞당기고 있다는 평가다.

국내 중고차 시장은 그동안 허위·미끼 매물, 성능 점검 누락, 사고·침수차의 무분별한 유통 등으로 소비자 신뢰를 얻지 못했다. 정부의 제도적 관리 부실과 업계의 낮은 자정 능력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런 가운데 대기업 진입이 허용되면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상황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인증중고차 프로그램을 통해 신차급 진단과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 신뢰를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 기존 중고차보다 5~10%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꾸준히 늘어나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대기업은 정비부터 품질보증, 탁송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소비자 신뢰를 빠르게 끌어올리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시장 내 입지도 한층 강화될 것”이라 말했다.

렌터카 업계도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SK렌터카는 올해 1분기 매출의 28%를 중고차 판매에서 올렸으며, 최근 충남 천안에 국내 최대 규모 중고차 경매장 ‘오토옥션’을 열었다. 이곳은 최대 3,000대 차량을 수용하고 AI 스캐너·다중 카메라로 차량 상태를 정밀 진단한 뒤 판금, 살균, 배터리 점검 등 상품화 전 과정을 처리할 수 있다. 연간 10만 대 출품과 70%대 낙찰률을 목표로, B2B 딜러 경매를 중심으로 운영 중이다.

롯데렌탈 역시 중고차 소매(B2C)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보고 지난 5월 ‘티 카’를 론칭했다. 올해 9000대 판매, 1550억 원 매출을 목표로 하며 내년에는 연간 2만 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두 회사가 모두 사모펀드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어피니티)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됐다는 점도 관심을 끈다. 어피니티는 지난해 SK렌터카 지분 100%를 인수했고, 같은 해 말 롯데렌탈 지분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업계에서는 두 회사를 별도 운영한 뒤 향후 합병해 단일 렌터카·중고차 기업으로 재편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이 경우 양사의 전략이 시너지를 발휘해 시장 지배력이 한층 커질 것이란 관측이다.

전문가들은 대기업의 참여가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전체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심화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덕대 자동차공학부 이호근 교수는 “완성차 제조사와 렌터카 업계가 참여하면 시장 정보의 비대칭 문제가 해소되고 소비자 신뢰도도 높아질 것”이라면서도 “인증 중고차 도입으로 품질과 서비스가 향상되면 기존보다 가격이 다소 오를 수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줄이는 방안도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김필수 교수는 “대기업 진출이 중고차 시장 활성화와 유통 구조 개선에 기여하는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이들이 과도하게 시장을 장악하면 중소업체가 설 자리를 잃고 가격 경쟁이 제한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정부가 공정한 경쟁 질서를 마련하고 소비자 보호 장치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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