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컬경제] '민생회복 소비쿠폰', 유통업계 ‘신(新)게임의 법칙’ 촉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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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컬경제] '민생회복 소비쿠폰', 유통업계 ‘신(新)게임의 법칙’ 촉발

뉴스컬처 2025-07-19 09:00:3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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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컬처 이준섭 기자] 정부가 오는 21일부터 지급하는 ‘민생 회복 소비쿠폰’은 겉보기엔 단기 경기 부양을 위한 제한적 정책처럼 보이지만, 유통업계는 이 쿠폰의 등장을 ‘구조적 전환점’으로 해석하고 있다. 소비 유도 대상이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업소’로 제한되면서, 자연스레 대형 유통 채널이 아닌 편의점 중심의 소비 생태계가 부상하는 형국이다.

그동안 편의점은 “가까워서 가는 곳”, “급할 때만 찾는 곳”이라는 소비자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이번 쿠폰을 계기로 편의점은 ‘대체 소비처’에서 나아가, ‘프리미엄 상품 소비 공간’으로까지 진화하고 있다.

오는 21일부터 민생회복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편의점 CU. 사진=BGF리테일
오는 21일부터 민생회복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편의점 CU. 사진=BGF리테일

◆ “편의점, 동네 마트 대체 넘어서 백화점 보완재로”

GS25는 1++ 한우, 전복, 자포니카 장어 같은 프리미엄 식재료를 앞세워 쿠폰 수요를 정조준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저가 생필품 할인 공세가 아닌, 고부가가치 상품의 근거리 유통 실험이기도 하다. 1인 가구와 소형 가전 소비가 보편화되면서, ‘집 근처에서 고급 상품을 간편하게 구입’하려는 니즈를 정조준한 전략이다.

CU는 간편식(HMR)과 건강기능식품, 5천 원대 닭강정·양장피 등 중량 대비 가성비 높은 상품을 전면에 배치하며 실질 체감가를 낮추는 전략을 구사한다. 이는 쿠폰 사용의 만족도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다. “내 돈이 아깝지 않았다”는 체험이 반복되면 고객 충성도가 발생하고, 해당 소비처에 대한 선택이 습관화된다.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도 2000~3000여 품목에 1+1, 2+1, 카드 할인, 페이백을 동시에 얹는 복합 혜택 패키지를 내세운다. 이미 편의점은 ‘24시간 운영’과 ‘즉시 구매 가능’이라는 오프라인 유통의 마지막 보루다. 이번 소비쿠폰은 이를 한층 더 부각시키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

서울시 영등포구 롯데마트 양평점. 사진=롯데마트
서울시 영등포구 롯데마트 양평점. 사진=롯데마트

◆ 대형마트 “맞불은 놓지만, 방어력은 제한적”

문제는 대형마트다. 쿠폰 사용처에서 원천적으로 배제된 대형마트는 정부의 ‘유통 선택권’에서 벗어나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농림축산식품부의 할인 지원 사업과 자체 프로모션을 결합해 최대 30~36%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과일, 채소, 축산물을 공급하고 있지만, 소비자 지갑은 쿠폰의 유무에 따라 움직이는 현실을 피하기 어렵다.

대형마트는 여전히 가격 경쟁력과 대량 공급 시스템, 자체 물류센터라는 강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오프라인 중심의 체류형 쇼핑 모델이 즉시성·근접성 중심의 소비 트렌드와 충돌하고 있다. 여기에 쿠폰과 연계된 직접 혜택이 없다 보니 ‘가격이 싸도 매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는 실정이다.

한 유통 관계자는 “대형마트는 편의점에 비해 구조가 무겁고, 행사 적용에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기민한 대응이 쉽지 않다”며 “장기적으로는 온라인몰 연계 할인이나 모바일 전용 쿠폰 등 디지털 전략 강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스티커. 사진=행정안전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스티커. 사진=행정안전부

◆ 쿠폰, 단기부양 아닌 구조 전환 촉매로

이번 소비쿠폰 정책은 2020년 코로나19 재난지원금 당시의 실험이 반복된 형태다. 당시에도 편의점과 전통시장은 수혜처로 작용했고, 대형 유통업체는 매출 역성장을 기록했다. 차이는, 편의점의 전략적 진화 속도가 훨씬 빨라졌다는 점이다. 단순히 생필품 위주가 아니라, 프리미엄 식자재, 건강식, 즉석식품, 소형가전까지 상품군이 확장됐다. 소비자는 이제 “멀리 가지 않아도 웬만한 건 다 살 수 있다”고 느끼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소비자 이동 동선의 변화로 이어진다. 쿠폰이 없어도 편의점을 먼저 떠올리는 소비자가 증가하면, 대형 유통채널은 매출 하락뿐 아니라 브랜드 가치 저하까지 감수해야 한다.

더불어 이번 소비쿠폰은 디지털 결제, 모바일 쿠폰 사용의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는 자체 앱이나 간편결제 플랫폼과 연계한 할인 쿠폰을 중첩해, ‘온·오프라인 유통 통합’ 실험도 병행하고 있다. 이는 향후 디지털 소비 정부정책과 연계된 유통 인프라의 표준화 가능성을 열어둔 대목이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 향후 유통판도의 키워드: ‘유연성·근거리·체감가’

향후 유통업계의 판도 변화는 결국 '유연성’과 ‘즉시성’, ‘체감 혜택’을 누가 더 제공하느냐에 달려 있다. 소비자는 더 이상 가장 싸고 가장 큰 곳만을 찾지 않는다. 내 생활 반경 안에서, 원하는 순간에,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소비를 선호한다.

편의점이 과거의 ‘소매 유통의 보완재’에서 ‘1차 소비 선택지’로 격상되고 있는 지금, 대형마트는 가격 정책만으로는 이탈하는 소비자를 막기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 오프라인과 온라인, 로컬과 중앙 물류, 정부정책과 민간 마케팅이 얼마나 빠르게 유기적으로 맞물리느냐가 향후 유통시장의 지형도를 좌우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번 민생 소비쿠폰은 단순한 단기 부양책을 넘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환·소형화·분산화를 촉진하는 단초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유통업계는 지금, 편의점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생활 소비 패러다임’의 출현을 예의주시해야 할 때다.

뉴스컬처 이준섭 rhees@nc.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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