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태하 기자] 삼성중공업이 HMM, 파나시아, 한국선급(KR)과 함께 추진해온 ‘선상 이산화탄소 포집·저장시스템(OCCS)’ 실증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조선·해운업계의 탈탄소 전략 핵심 기술로 떠오른 OCCS의 실효성과 상용화 가능성을 동시에 입증한 성과다.
18일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번 실증은 지난해 7월부터 실제 운항 중인 HMM의 2,200TEU급 컨테이너선에 아민 흡수식 기반 OCCS를 설치해 매월 성능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기술은 선박 운항 중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1월과 5월 각각 포집된 순도 99.9% 이상의 액화 이산화탄소를 친환경 메탄올 제조 공정의 원료로 활용했다고 밝혔다. 이는 단순히 포집한 탄소를 땅에 저장하는 단계를 넘어, 탄소를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하는 ‘탄소 자원화(Carbon Utilization)’의 실제 사례로 평가된다.
다만 실증 성공에도 불구하고 OCCS의 본격 상용화를 위해서는 포집된 이산화탄소의 저장 및 활용을 위한 육상 인프라 구축과 관련 제도 정비가 선결 과제로 지적된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부사장)은 “OCCS는 친환경 연료를 생산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돼 향후 선박 넷제로(탄소중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조선·해운·기자재 업계가 협업을 통해 OCCS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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