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형 기자] 수년간 배달 시장을 잠식해 온 플랫폼의 독단적인 운영 정책의 부작용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서비스 품질 유지와 사고 예방 목적으로 도입된 ‘거리 제한’이 오히려 자영업자 매출 증대를 가로막는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각 플랫폼 측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의 통상적인 가게 노출 반경은 4km, 쿠팡이츠는 노출 반경 거리를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배민은 음식 품질 유지와 배달 여건을 고려해 기준을 세웠다는 입장이다. 쿠팡이츠의 경우 점주 대상 광고 상품 등이 없고 모든 배달 라이더를 사측에서 연결하고 있어 따로 노출 환경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처럼 플랫폼별 가게 노출 반경 규정은 마련돼 있지만, 입점업체를 운영 중인 자영업자들은 큰 의미가 없다고 불편을 호소하는 중이다.
그들은 노출 반경 내에서 가게가 표시되더라도 플랫폼이 일방적으로 거리 제한을 내리면 소비자들에게 가게 노출이 제한되거나 배달 불가 상태로 표기되는 등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다.
배달 거리 제한은 각 플랫폼이 서비스 품질, 라이더 안전 등을 고려해 기상, 교통 등 상황에 따라 주문 가능 반경 거리를 조정하는 제도다.
거리 제한 적용 기준에 대해 배민은 기상과 도로 상황 등에 특이 사항이 발생할 경우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거리 제한을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조치가 적용되는 거리기준과 지역, 적용 시간 등 상황에 따라 거리 제한 강도를 조절한다고 덧붙였다.
쿠팡이츠도 비슷한 상황이지만 세부사항은 공개되지 않은 상황으로, 점포 운영 상황과 라이더 안전도 고려해 유동적으로 변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안전과 품질을 위해 도입된 거리 제한 정책이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핵심은 플랫폼 입점 점주들이 거리 제한 시행 기준을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다.
배민은 점주 어플리케이션 ‘배민사장님’을 통해 거리 제한 시행을 공지하지만, 구체적인 축소 반경 공지는 기술적으로 어렵다고 설명했다. 배달 환경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상황이 수시로 변하면서 배달 가능 거리도 그에 맞춰 조정된다는 의미다.
반면 쿠팡이츠는 소비자에게는 배달 지연 알림을 제공하지만, 점주들에게는 거리 제한 시행 여부를 별도로 안내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거리 제한 적용의 모호한 기준과 적용 사례에 대한 근거 공유가 이뤄지지 않아 일부 배달앱은 점주가 주문량이 감소 됐을 때 직접 주문받을 주소를 설정해 거리 제한 실시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시스템적 한계도 존재한다.
배달 거리 축소로 인해 자영업자 매출 하락뿐만 아니라 소비자 선택권 축소 등 추가적인 문제도 부상하고 있다.
공정한 플랫폼을 위한 사장협회 측은 최소 수백 미터까지 가게 위치와 기상, 시간대에 상관없이 가변적으로 노출 제한을 걸어 소비자들에게도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플랫폼의 일방적인 거리 제한이 자영업자 영업권을 침해하고 있어 명확한 기준과 투명한 운영 방침 마련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자영업자들의 불만과 관련해 배달 플랫폼 관계자는 “소비자와 점주, 라이더 등 모두의 편의를 고려해 거리 제한을 조정하고 있다”며 “최선의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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