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버스·광역버스 확충한 광주시, 버스노선 전면 개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똑버스·광역버스 확충한 광주시, 버스노선 전면 개편

이데일리 2025-07-17 11:16:28 신고

3줄요약
[경기 광주=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경기 광주시가 8월부터 버스노선 체계를 전면 개편한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번 개편은 시민들의 대중교통 불편 해소와 도시 공간구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효율적인 환승 중심 교통망과 맞춤형 노선 체계 구축을 핵심으로 한다.

경기 광주시청 전경.(사진=광주시)


앞서 광주시는 지난 2022년 12월부터 △역사 중심 환승 체계 구축 △지·간선 체계 정비 △수요응답형 버스(똑버스) 확대 도입 △학생 통학환경 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관련 용역을 수행해 버스노선 개편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번 개편을 통해 기존 일반형 시내버스 97개 노선은 40개로 대폭 단순화되고 부족한 구간은 마을버스 및 수요응답형 똑버스로 보완할 예정이다. 특히 장지·탄벌, 태전·고산 지역에 총 7대의 똑버스가 새롭게 투입되며 송정지구 도시개발에 따른 추자동 민간 차고지 이전과 연계된 노선 재조정도 함께 이뤄진다.

광역버스 운행 여건도 개선된다. 출퇴근 시간대 탑승 실패가 잦았던 3201번은 하루 2회, G3202번은 7회 증회 운행돼 태전·고산 지역 주민의 통근 불편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는 광주시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수 차례 건의하고 실무협의를 이어온 결과로 대광위가 해당 지역의 개선 필요성을 수용해 이뤄진 결과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이번 버스노선 개편은 변화하는 도시 구조와 교통 수요에 맞춘 필수적인 조정이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꾸준히 점검하고 보완해 나가겠다”며 “향후에는 버스 번호 체계 개편, 전철역 중심의 색채 노선도까지 성공적으로 추진해 더욱 체계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의 세부 노선도 및 이용 안내는 광주시청 홈페이지와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광주시 스마트교통과로 하면 된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