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 기반 스팸 차단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스팸 차단 건수가 5개월만에 약 1.4배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미끼 문자는 보이스피싱·스미싱 범죄자들이 공공기관이나 금융사·택배사 등을 사칭해 악성 URL(인터넷 주소)를 누르도록 하거나 가족으로 위장해 송금을 유도하는 문자 메시지다.
범죄자들의 수법이 교묘해지면서 실제 정상 문자와 미끼 문자를 내용만으로 구별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AI 기반 대내외 데이터 통합 분석·대응 체계인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에 미끼 문자를 구별하고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 솔루션은 보이스피싱·스미싱 범죄자들의 주요 수법인 문구 모방과 번호 조작을 동시에 겨냥한다. 우선 AI에 누적된 스팸 문자 데이터와 최신 트렌드를 학습해 차단해야 할 문구를 상시 업데이트 한다. 동시에 문자를 발신한 번호가 조작됐는지 해외에서 보낸 것인지 등을 분석해 차단 여부를 판단한다.
LG유플러스는 해당 솔루션을 지난 2월부터 적용했으며 도입 전인 1월과 비교해 지난 6월 스팸문자 차단 건수가 약 1.4배 증가했다고 소개했다. 같은 기간 실제 고객의 스팸문자 수신 신고 건수도 약 65% 감소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AI 성능이 개선되면서 AI 실시간 자동 차단 비율도 8배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하반기에도 스팸 차단 솔루션 강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스팸 문자의 패턴을 보다 빠르게 찾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스팸 예측 확률을 높이기 위한 AI 고도화 작업도 예정돼 있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CISO·CPO)은 "스팸 문자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어 고객 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보안에 가장 진심인 통신사로 나아가기 위해 스팸 차단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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