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전] 일본은 6골, 한국은 2골…전술적 방향성 부재가 불러온 거대한 차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홍콩전] 일본은 6골, 한국은 2골…전술적 방향성 부재가 불러온 거대한 차이

풋볼리스트 2025-07-11 22:02:36 신고

3줄요약
홍명보 남자 축구대표팀 감독. 서형권 기자
홍명보 남자 축구대표팀 감독. 서형권 기자

[풋볼리스트=용인] 김희준 기자= 한국과 일본이 홍콩을 상대로 넣은 득점 수 차이가 큰 것은 명확한 전술적 방향성의 유무에서 기인한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남자 축구대표팀은 11일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풋볼 챔피언십 2차전을 치러 홍콩에 2-0으로 이겼다. 한국은 오는 15일 오후 7시 24분 같은 장소에서 일본을 상대한다.

이날 홍 감독은 선발 명단 11명을 모두 바꾸는 파격적인 실험을 감행했다. 한국은 3-4-3 전형으로 나섰다. 나상호, 이호재, 강상윤가 스리톱으로 출격했고 서민우와 이승원이 중원에, 조현택과 김태현이 윙백에 위치했다. 김태현, 변준수, 서명관이 수비라인을 구축했고 이창근이 골키퍼 장갑을 꼈다. 선발 데뷔전을 치르는 선수만 9명이었다.

그래서 조직력이 다소 아쉬웠을 수는 있다. 선수들은 동선 정리가 완벽히 되지 않은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발을 맞춰나갔다. 한국이 팀으로서 빛난 건 사실상 강상윤이 개입된 공격 작업뿐이었다. 그나마 전반 27분 나온 강상윤의 선제골 장면은 서민우의 과감한 전진패스가 좋았긴 했지만 강상윤이 수비를 이겨내고 개인 기량으로 만들어낸 득점에 가까웠다.

후반에는 사이드백 전문인 조현택과 김태현 대신 윙어가 주 포지션인 문선민과 모재현을 투입해 더욱 공격적인 전형을 갖췄지만 상황이 크게 개선되지는 않았다. 수비수 대신 공격수가 즐어가 당연히 윙백들이 더욱 공격적인 움직임을 가져갔는데, 그것이 세부 전술 조정에 의한 차이라 보기는 어려웠다.

모리야스 하지메 일본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모리야스 하지메 일본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주전이 나서지 않고도 전반에만 5골을 넣은 일본과 대비되는 지점이다. 일본은 지난 8일 홍콩을 상대로 6-1 대승을 거뒀다. A매치 데뷔전이었던 저메인 료가 전반 26분 만에 4골을 퍼붓는 화력을 과시했다. 좋은 조직력으로 홍콩의 수비를 어렵지 않게 파훼했고, 이를 바탕으로 후반에 여유로운 경기 운영을 펼칠 수 있었다.

일본은 대표팀으로서는 특이하게 주전과 비주전 격차가 적은 팀으로 유명하다. 일본 축구를 관통하는 전술적 방향성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관련해 모리야스 감독은 지난 6일 E-1 챔피언십 공식 기자회견에서 “일본 선수들은 대표팀에서 그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아는 듯하다. 또한 우리는 훌륭하고 소중한 코칭스태프를 가지고 있고 그들도 그들이 할 일과 전술적 방향성을 알고 있다. 우리는 미팅과 훈련을 통해 우리가 무얼 해야 하는지 공유한다. 일본은 A대표팀은 물론 연령별 대표팀에서도 같은 철학을 공유한다. 그게 대표팀을 더 강하게 만들고 선수가 바뀌어도 전력을 유지하는 비결인 것 같다”라고 이야기했다.

한국 축구와 대비되는 지점이다. 한국은 지난해 ‘MADE IN KOREA’라는 슬로건 아래 대표팀을 관통하는 기술철학을 세우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아직까지는 홍명보호 1년 동안 이것이 명확히 드러난 적은 없었다. 물론 실험적인 전형을 계속 가동하고 있다고는 해도, 대표팀의 명확한 전술 기조가 보이지 않는 건 아쉬운 부분이다. 그리고 이것이 홍콩을 상대한 한국과 일본의 결정적인 차이로 이어졌다.

사진= 풋볼리스트,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