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서울의 한낮 기온이 32도를 돌파하는 등 연일 이어지는 무더위에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도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더위를 피해 시원한 실내 공간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백화점은 뜻밖의 '폭염 특수'를 맞이하고 있다. 쇼핑은 물론 외식과 문화생활까지 실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백화점에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 유입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매출도 상승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10%의 매출 신장을 기록했고,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도 각각 6.7%, 5.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폭염을 피해 백화점을 찾은 방문객들이 실제 소비로 이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백화점 업계는 이 같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실내 콘텐츠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13일까지 에비뉴엘 잠실점에서 아쿠아디파르마의 '라 테라짜 클럽'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여름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은 프랑스 화가 미셸 들라크루아 특별전을 통해 문화적 콘텐츠 확대에도 나섰다.
반면 거리 상권은 폭염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 걷기조차 힘든 날씨 탓에 번화가조차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행인들도 양산을 쓰고 바삐 지나갈 뿐 상점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 경우가 많은 모습이다.
대학생 이지유 씨(22·여)도 "너무 더워서 밖에 오래 있을 수가 없다"며 "대중교통에서 내려 백화점까지 가는 거리조차 견디기 힘들다. 무더위 때문에 눈에 들어오는 것도 없고 쇼핑하고 싶은 마음도 사라진다"고 말했다. 이어 "잠시 상점 안에 들어가면 시원하긴 하지만, 짐을 들고 다시 땡볕을 걷는 것은 상상조차 하기 싫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거리 상권의 매출 하락이 두드러지자 각 지자체들은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안성시는 폭염을 피해 해가 진 후 야간 시간대를 활용한 상권 활성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야간 플리마켓과 문화 공연 등을 통해 밤 시간대 소비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구로구는 무더위 쉼터 250개소와 그늘막 171개소를 운영하며 시민들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살수차 물청소를 확대 운영해 도심 열섬현상 완화에도 나서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후 격차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선제적 대비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폭염은 소비자의 외부 활동을 위축시키고 자연스럽게 실내 활동으로 전환시킨다"며 "그로 인해 실내 콘텐츠를 갖춘 백화점이 골목상권이나 전통시장보다 유리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소비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폭염이 시작된 후 대응에 나서기보다는 사전에 휴식 공간 제공이나 야간 콘텐츠 운영 등 선제적 대응을 통해 상권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전략이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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