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신홍관 기자] 한국농어촌공사가 청렴정책 개선사항 발굴을 위해 대외 고객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면서 설문 대상자의 개인정보 신원을 요구한 것으로 나타나 실효성 의문과 함께 진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농어촌공사는 반부패 정책 수립을 위한 통계로 활용하려는 취지로 지난달 16~27일 외부 여론조사 업체에 의뢰해 ‘상반기 서비스 수준 진단조사’를 실시했다. 13개 문항으로 된 설문은 ▲부당한 청탁 ▲절차 위반 업무 처리 ▲위법·부당한 방법의 사적 이익 사례 여부 ▲청렴도 평가 등 예민한 내용을 묻는 문항이 대부분이었다.
조사 취지를 살리기 위해선 익명은 물론 객관성이 요구됐지만 농어촌공사는 설문지에 이름과 휴대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토록 명시했고, ‘익명 및 번호 미기재시 식별할 수 없다’는 문구로 개인정보를 거듭 강요하기도 했다.
특히 이 설문지를 전달받은 대상자가 대부분 농어촌공사가 발주한 사업의 용역 참여 업체나 농지은행 고객 등 이른바 을(乙) 고객으로 알려져 갑(甲)에 의한 강압적 설문이란 지적도 나온다.
고객 대상 서비스 만족 수준과 의견 청취 목적으로 실시한 공기업의 설문조사가 되레 논란만 부추겼다는 반응이다.
이에 대해 설문 응답자는 “110년간 영농 주체를 상대해 왔다는 농어촌공사가 자기 입맛에 맞는 설문조사로 얻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응답자는 “세계로 뻗는 K-농업을 만들겠다고 표방한 공기업이 이렇게 형식적인 설문조사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서비스 개선에 진정성이 있었다면 철저한 객관성이 필요했다”고 꼬집었다.
설문조사는 마감 12일이 지난 9일 현재까지 집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공사측은 "용역 업체에서 집계중"이라고 답했다.
공사 측은 또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설문에 응할 경우 취지대로 응답할 것으로 기대했느냐'란 기자의 질문에 "수치 결과를 낼 때 응답자가 누군지 식별할 수 없도록 점수로 가공된 것을 받고 있다"면서 "고객이 더 편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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