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넷 문화투어 모습. 사진제공은 ㈜에너넷
㈜에너넷(대표 신승업)은 '사람들이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를 쉽고 간단하게 누릴 수 있도록 세상을 바꿔나간다'는 비전을 바탕으로, 도시가스 중심의 에너지 서비스를 넘어 숙박업과 F&B 사업 등 라이프 서비스 분야로 사업 영역을 꾸준히 확장해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고객의 삶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만들겠다는 중장기 미션이 있으며, 에너넷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외부 고객뿐 아니라 내부직원의 만족을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정적이고 만족도 높은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에너넷은 대전광역시 '좋은일터 조성사업'에 참여해, 일터 전반에 걸친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불필요한 업무를 배제하여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ISO 45001 기준에 따른 현장 정기점검 등을 통해 직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 환경에 따른 대면 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운영중인 정책과 사규 등을 외부 컨설팅 기관을 통해 다시 한 번 점검하였다. 또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강화했다. 임직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해 노사 상생 정책들이 마련되었으며, 근로자 건강관리를 위한 의료기기 배치로 휴게실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켰다. 계절별 건강관리를 위한 복지비 지원은 물론, 근로자와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힐링 프로그램과 문화행사를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지원함과 동시에 조직 내 유대감도 높였다.
에너넷은 사업 시행 이후 신입직원 정착률 약 9.8%p 이상 증가, 퇴사율은 약 10%p 감소했다. 근속 연수 또한 증가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에너넷은 서비스 품질 부문에서 '국가품질상'을, 인재개발 부문에서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하며 대외적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신승업 대표는 "우리 회사는 고객을 대면하는 업무다 보니 스트레스를 상대적으로 많이 받는 직종이다. 직원 복지가 더 중요한 이유"라면서 "외부에서도 인정받는 복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번 좋은 일터 사업을 통해 좀 더 세심하게 챙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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