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명서 발급 및 도서관·체육시설 이용까지 하나로…통합 앱 명칭 공모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서울시는 10월부터 공공서비스 플랫폼 '서울지갑'과 공공시설 모바일 회원증 '서울시민카드'를 하나의 앱으로 통합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서울지갑은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34종의 증명서 발급과 청년 월세 등 복지서비스 신청 자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앱이다.
다자녀 혜택을 위한 다둥이행복카드, 임산부카드 등도 탑재했으며, 누적 가입자는 15만명에 달한다.
서울시민카드는 시립·구립 도서관, 체육시설을 비롯해 청소년센터, 장난감도서관 등 837개 시내 공공시설 이용 시 사용가능한 모바일 통합회원카드다. 현재 34만명이 이용 중이다.
시 관계자는 "단순히 기능을 합치는 것을 넘어 시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쌍방향 플랫폼으로의 진화가 통합 앱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새로운 통합 앱에 맞춤형 혜택 기능인 '나의서울+(플러스)' 서비스를 추가한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청소년, 중장년, 임산부, 다자녀가족 등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고등학생에겐 '서울장학재단 장학금', 청년층에겐 '청년월세·청년문화패스·청년이룸통장' 등 정보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방식이다.
QR코드만 스캔하면 로그인이나 서비스 인증이 가능하도록 간소화하고,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관리 서비스도 확장해 위변조 방지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10월 통합 앱 출시를 앞두고 기존 서울지갑과 서울시민카드 이용자의 데이터 이관 절차를 진행 중이다.
서울지갑 사용자는 간편번호 재설정만으로 통합 앱을 사용할 수 있고, 서울시민카드 이용자는 올해 말까지 정보 이관에 동의하면 기존 혜택을 유지할 수 있다.
7월 9∼25일 서울시 엠보팅(mvoting.seoul.go.kr)을 통해 통합 앱 명칭 공모도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우수제안자 100명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옥현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맞춤형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확대해 서울생활을 한층 더 스마트하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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