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은 꽝' 루니, 축구 해설가로 변신... 리네커 이어 BBC 앵커로 합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감독은 꽝' 루니, 축구 해설가로 변신... 리네커 이어 BBC 앵커로 합류

풋볼리스트 2025-07-07 19:04:48 신고

3줄요약
웨인 루니 전 DC유나이티드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웨인 루니 전 DC유나이티드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윤효용 기자= 웨인 루니가 영국공영방송 ‘BBC’의 축구해설자로 변신한다. 

영국 ‘더 선’은 7일(한국시간) “루니는 2년간 80만 파운드(약 14억 8,000만 원)의’매치 오브 더 데이’의 정규 출연자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달에 공식적으로 발표될 것”이라고 전했다. 

‘BBC’의 매치 오브 더 데이는 잉글랜드 대표팀 간판 공격수 출신이었던 개리 리네커가 이끌고 있던 방송이다. 리네커는 현역 시절 A매치 80경기에서 48골을 넣었고, 레스터시티, 에버턴, 바르셀로나, 토트넘홋스퍼를 거쳤다. 이후 나고야그램퍼스에서 은퇴한 뒤 방송인으로 변신했다. 매치 오브 더 데이를 맡은 건 1999년이다. 무려 26년 동안 메인 진행자로 활약했다. 

그러나 리네커는 소셜미디어(SNS)에서 반유대주의 게시물을 공유하면서 논란이 돼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됐다. 리네커는 지난 5월 SNS에 팔레스타인계 캐나다인 변호사가 팔레스타인 자치구 가자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을 비난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공유해 유대계의 반발을 불러왔다. 리네커는 논란에 대해 의도적인 것이 아니엇다고 해명한 뒤 책임지고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웨인 루니. 게티이미지코리아
웨인 루니. 게티이미지코리아

루니 역시 잉글랜드를 대표하는 공격수였다. 에버턴을 거쳐 맨체스터유나이티드에서 활약하면서 클럽과 대표팀에서 수많은 기록과 역사를 만들었다. 탄탄한 피지컬에서 나오는 특유의 드리블과 강력한 슈팅력, 뛰어난 축구지능으로 유럽 축구를 호령했다. 

은퇴 후에는 지도자로 변신했지만 부족한 모습만 보였다. 잉글랜드 챔피언십(2부)인 버밍엄시티와 플리머스아가일에서 모두 성적부진으로 경질됐다. 

이제는 해설가로 변신한다. 루니의 능력에 따라 연장 계약이 포함된 2년 계약을 체결했고, 2026년 북중미에서 열리는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도 담당한다. 켈리 케이츠, 마크 채프먼, 개비 로건과 번갈아가며 매치 오브 더 데이 앵커로 합류한다. 

루니의 방송 행보는 여기가 끝이 아니다. 지난 3월 디즈니와 1,000만 파운드(약 186억 원)의 계약에 합의했고 이를 통해 가족들이 모두 다큐멘터리에 출연할 예정이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