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4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25 관광 글로벌 챌린지 알럼나이 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0년부터 2025년까지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에 선정된 관광기업 간 상호 협력을 활성화하고, 관계기관 및 국내외 투자 파트너와의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실질적인 협업 기회를 창출하고자 마련됐다. 올해로 3회를 맞은 알럼나이 데이에는 관광스타트업 58개사, 호텔, 항공사 등 관광업계 민간 파트너사 30개 사 등 160여 명이 참석했다.
1부 비즈니스 밋업 세션에서는 민간 파트너사 및 공사 유관 부서와 관광스타트업 간의 1:1 매칭으로 약 120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성사됐다. 특히, AI 기반 예약자동화, 모빌리티, 공간 운영, AR 기반 무장애여행 등 다양한 혁신 기술을 활용한 관광스타트업과 국내외 대ㆍ중견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담당자가 참여하여 협업 및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강연과 네트워킹 세션으로 구성된 2부에서는 2021년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선배기업인 ‘누아’ 서덕진 대표가 트래블테크 스타트업의 성장 스토리 및 해외 진출 성공 사례를 공유했다. 이어서 실리콘밸리 기반의 글로벌 테크 미디어 플랫폼 ‘더밀크’ 창립자 손재권 대표가 ‘AI 대전환 시대, 관광산업으로의 적용방안 및 스타트업을 위한 혁신 방안’에 대한 특별 강연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는 관광 분야에서 혁신 서비스를 보유한 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사는 누적 148개사를 발굴, 육성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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