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T, 평균 배차 시간 6.6초...10년 전 대비 67%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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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T, 평균 배차 시간 6.6초...10년 전 대비 67% 단축

한스경제 2025-07-07 16:30:3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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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T 택시 10주년 성과 공개./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T 택시 10주년 성과 공개./카카오모빌리티

[한스경제=석주원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앱 내 축적된 데이터 분석 결과 카카오T 택시 호출 후 평균적으로 택시 배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출시 초인 10년 전과 비교해 약 67% 단축됐고 탑승 성공률은 94%까지 높아졌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호출 서비스 시작 10주년을 맞아 카카오T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택시의 평균 배차 소요 시간은 올해 상반기 기준 6.6초로 2015년 19.87초에서 약 67% 단축됐다.

택시 호출을 시도한 승객이 실제로 탑승해 운행을 완료한 비율을 나타내는 ‘탑승 성공률’도 꾸준히 상승했다. 2025년 5월 기준 카카오 T 택시의 탑승 성공률은 2015년 77%에서 17%p 증가한 94%를 기록했는데 이는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카카오 T 택시를 고도화해 ‘부르면 오는 택시’로의 전환에 성공했다는 지표로 볼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9년 가맹택시 ‘카카오T 블루’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승차거부 없는 택시 호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목적지를 표시하지 않는 자동배차 시스템을 기반으로 단거리 이동 수요는 물론 기존에 운행이 선호되지 않았던 지역으로의 이동 수요까지도 효율적으로 해소했다.

가맹택시 전용 호출인 블루파트너스 호출의 2024년 5km 이내 단거리 평균 배차 성공률은 전체 택시 호출의 평균보다 1.2배 더 높게 나타났다. 승객을 목적지에 내려주고 되돌아올 때는 빈 차로 운행해야 해서 기피되던 비선호 지역에 해당하는 파주(2.1배), 김포(1.9배), 강화군(1.5배), 하남(1.3배) 등에서도 가맹택시는 전체 택시 호출 대비 높은 배차 성공률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호출 방식뿐만 아니라 결제 방식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8년 10월 자동결제 기능을 도입해 탑승부터 하차 후 결제까지를 원스톱으로 제공해 오고 있다. 해당 기능은 카드·현금 결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마찰을 줄이며 출시 당시부터 승객과 택시기사 모두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승객과 택시기사 간 직접적인 접촉이 어려웠던 코로나19 시기에 적합한 결제방식으로 꼽히면서 서비스 이용이 큰 폭으로 늘었다. 이를 입증하듯 카카오 T 택시에서 운행 완료된 건 중 자동결제 이용률은 2018년 8%에서 2025년 74%까지 증가하며 현재 대표적인 택시 운임 결제 방식으로 자리잡았다.

이 외에도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택시 이용자의 편의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기능을 계속해서 도입해 왔다. 지난 2023년 6월 출시된 가족계정은 미성년자나 고령층이 직접 카드를 등록하기 어렵다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대표적인 서비스다.

또한 해외 카드 결제 지원을 통해 외국인 이용자의 진입 장벽도 크게 낮췄다. 이듬해인 2024년 2월에는 결제 카드 변경 기능 추가를 통해 이미 결제가 완료된 후에도 카카오 T 앱 내에서 일정 시간 내에 다른 카드로 재결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카카오 T 택시는 지난 10년간 플랫폼 기술과 데이터, 이용자 경험의 삼박자를 통해 ‘길에서 잡는 택시’로부터 ‘부르면 오는 택시’라는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왔다”며 “이용자를 위한 기술적 혁신은 물론 국내 택시 시장의 자체 경쟁력도 함께 높여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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