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로봇,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임대해 드려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배송로봇,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임대해 드려요"

이데일리 2025-07-07 15:59:45 신고

3줄요약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조달청은 자율주행로봇(AMR)에 기반한 서빙 및 배송용 로봇 임대서비스를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공급하기 위해 카탈로그 계약을 위한 입찰공고를 게시했다고 7일 밝혔다.



서빙및배송용로봇 임대서비스는 자율주행 기반의 서비스 로봇이 엘리베이터와 연동한 실내 층간 이동뿐만 아니라 실외까지 활동 범위를 확장할 수 있고, 로봇이 운용될 수 있는 시스템 환경 구축, 임대기간 동안의 유지보수까지 일련의 서비스를 포함해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그간 조달청은 국내 로봇기업을 찾아 의견을 듣고 과업 범위, 계약 조건 등을 하나하나 조율해 왔고 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협회도 상품개발 과정에 참여해 로봇서비스의 공공조달시장 진입을 위한 기반 마련에 힘을 보탰다.

이와 함께 조달청은 빠르게 변화하는 로봇시장 특성을 감안해 로봇임대서비스가 공공서비스 시장에서 정착하고 확장될 수 있도록 공고기간 중에도 업계와 이용기관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관계자는 “조달청의 로봇 임대서비스가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로봇 품목으로 확대돼 우리나라 서비스로봇 산업 성장의 디딤돌이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강신면 조달청 기술서비스국장은 “자동화 로봇, 인공지능 등 신기술은 이미 우리 일상 속에 스며들어 미래가 아닌 현재가 되고 있다”면서 “조달청은 로봇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개발을 통해 국내 로봇기업이 공공조달시장에서 판로를 찾고 기술 개발해 국내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수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율주행로봇(AMR, Autonomous Mobile Robots)은 산업현장 등에서 활용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