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SK텔레콤의 AI 서비스 '에이닷'에 새로 추가된 '노트' 기능이 출시 일주일 만에 3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고 7일 밝혔다.
에이닷 '노트'는 지난달 30일 베타 버전으로 출시된 AI 기반 음성 기록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회의나 강의, 상담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음성을 AI가 실시간으로 받아쓰고 요약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녹음이 끝난 후 사용자가 요점 정리, 회의록, 강의 노트 중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AI가 사용 목적에 맞춰 핵심 내용을 정리해주는 차별화된 기능을 갖췄다.
또한 실시간으로 음성 정보를 문자로 변환해 녹음 중간에도 화면을 통해 기록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SKT가 출시 후 일주일간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 주요 이용 시간대는 오전 10시~11시와 오후 3시~5시로 나타났다. 30~40대가 이용자의 절반을 차지했으며, SKT는 이들 직장인층이 실시간으로 회의 내용을 확인하려는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이용 환경별로는 iOS·안드로이드 등 앱 환경이 80%, PC 웹 환경이 20%로 모바일 앱을 통한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실제 이용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한 사용자는 "회의 중 중요한 내용을 직접 기록해야 해서 불편했는데, '노트'를 사용하니 '회의' 템플릿으로 자동 요약된 결과만 팀에 공유하면 돼 편리했다"고 평가했다.
면접 연습에 활용한 사용자는 "말을 더듬은 부분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고, 말한 내용이 자동으로 정리돼 스스로 답변을 되짚어보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후기를 남겼다.
이용자들은 템플릿 다양화, 외국어 지원 확대, 녹음 시간 확대 등 다양한 기능 추가를 희망하고 있다.
SKT는 이런 의견을 빠르게 반영해 편의성을 극대화한 정식 버전을 올해 하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베타 버전에서는 1회 녹음당 최대 100분, 월 600분 분량이 제공된다. SKT는 에이닷 앱과 PC 웹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이용자들의 활용 편의를 높였다.
SKT 관계자는 "최근 AI로 회의나 강의 내용을 자동으로 요약·정리하는 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에이닷 '노트'가 큰 역할을 맡게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AI 기반 서비스들을 지속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뉴스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