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카타르와 지식재산 분야 전략적 동반자 된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韓, 카타르와 지식재산 분야 전략적 동반자 된다

이데일리 2025-07-07 09:59:24 신고

3줄요약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김완기 특허청장은 6일(현지시각) 카타르 통상산업부에서 모하메드 빈 하산 알 마키 차관과 고위급 회담을 갖고, 국가지식재산전략 수립 및 역량 강화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체결했다.

김완기 특허청장(왼쪽)이 모하메드 빈 하산 알 마키 카타르 통상산업부 차관(오른쪽)과 6일 카타르에서 ‘국가지식재산전략 수립 및 역량 강화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체결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특허청 제공)


카타르는 최근 석유 의존적인 경제 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해 ‘카타르 국가비전 2030’을 바탕으로 지식 기반 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또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지식재산 인프라 구축을 위해 선진 5대 지식재산 강국(IP5)의 일원으로 선도적인 지식재산 시스템을 갖춘 우리나라를 협력 파트너로 결정했다.

이번에 체결되는 협력문서에는 △카타르 지식재산 관련 법·제도·시스템 등 환경 분석 △지식재산 창출·활용·보호 목표 등을 포함하는 국가지식재산전략 수립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등 역량강화 내용이 포함됐다.

특히 국가지식재산전략 수립을 위한 전문가 파견 및 전문기관에 의한 컨설팅 등 향후 지식재산 분야 협력 기반이 마련됐다.

김 청장과 알 마키 차관은 이날 체결한 전략적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카타르 국가지식재산전략 수립을 위한 후속조치를 조속히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김완기 특허청장은 “우리나라의 전통적 에너지·건설 협력국가인 카타르와 지식재산분야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양국간 협력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됐다”면서 “앞으로도 특허청은 전 세계에 지식재산 한류를 적극 전파함으로써 해외 수출기업들에 우호적인 지식재산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