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컵 기자회견] 리그 선두+4강 진출...포옛 감독 "시즌 전과 목표 달라져...위닝 멘털리티 확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코리아컵 기자회견] 리그 선두+4강 진출...포옛 감독 "시즌 전과 목표 달라져...위닝 멘털리티 확실"

인터풋볼 2025-07-02 21:56:38 신고

3줄요약
사진=대한축구협회
사진=대한축구협회

[인터풋볼=신동훈 기자(상암)] 폭주를 이어가고 있는 거스 포옛 감독은 '위닝 멘털리티'를 언급했다. 

전북 현대는 2일 오후 7시 30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5 하나은행 코리아컵’ 8강에서 FC서울에 1-0 승리를 거뒀다. 전북은 이날 승리로 코리아컵 포함 공식전에서 20경기 무패를 기록했고 4강에 올랐다. 

전북은 서울에 주도권을 내줬지만 실점을 하지 않았다. 계속해서 서울 공세에 시달리던 전북은 김정훈 선방으로 버텨냈다. 후반 콤파뇨, 김진규, 송민규, 권창훈 등을 연속해서 넣으면서 공격을 강화했다. 후반 41분 송민규 골이 터지면서 전북은 4강 진출에 성공했다.

거스 포옛 감독은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정말 어려운 경기였다. 전반에는 양팀 모두 전술적으로 잘 준비해 나선 듯하고 후반에는 두 팀 모두 지친 듯했다. 고온다습해 지친 것 같았다. 이러한 환경에서 축구를 하면 실수가 나온다. 후반 10~12분 정도 힘든 시간을 보냈지만 김정훈이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다. 이후엔 양팀 모두 '밀당'을 펼치면서 경기를 하다 송민규가 골을 넣어 우리가 이겼다. 승리를 요약하자면 전북의 위닝 멘털리티를 보여준 것 같다"고 말했다. 

'위닝 멘털리티'에 대해 "과정이 결국 중요하다. 경기를 통해서 이기면서 선수들도 믿음이 생겼다. 믿음이 쌓이면 같이 하고자 하는 신뢰가 생긴다. 선수단끼리, 스태프끼리, 팬들과 사이에서도 믿음이 생긴다. 그래서 이제는 경기 전 라커룸에 들어가면 이기려는 열망만 가득하다. 시간이 걸렸지만 생각보다 빠른 시간 안에 정상화가 됐다"고 말했다. 

그동안 기회를 받지 못하던 이승우 등이 선발 기회를 얻었는데 아쉬움이 있었다. 포옛 감독은 "서울이 맨마킹 수비를 잘했다. 이승우 같은 특성을 가진 선수가 키가 될 것이라 기대됐다. 선수를 끌어당기는 역할을 기대했다. 아직 선수에게 동의를 구하지 못했기에 오늘 데이터를 말할 수 없지만 데이터가 굉장히 잘 나왔다. 고강도 달리기에 있어서 볼 리커버리가 매우 좋았다. 후반 수비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교체를 했다. 선발 나선 선수들이 못해서 뺀 게 아니라 퀄리티 좋은 선수들이 많아 변화를 준 것이다"고 언급했다. 

전북은 K리그1도 선두이고 코리아컵 우승 가능성도 높아져 '더블'을 기대할 수 있다. 포옛 감독은 "이제 시즌이 절반 지났다. 전체적으로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아직까지는 이르기에 어떻게 말하기 어렵다. 3주 휴식기를 지나 7월에 또 휴식기가 있다. 7~8월에 어떻게 경기를 치르는지에 따라 목표를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팀 목표가 달라지고 있는 건 사실이다. 올해 목표를 선수들에게 이야기를 할 때 우승보다 정상화를 이야기했다. 현재 선두, 코리아컵 4강에 올라 목표가 확실히 달라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대표팀에 소집된 강상우를 두고는 "강상윤뿐만 아니라 대표팀에 뽑힌 5명에 메시지를 남기고 싶다. 즐기고 와라. 대표팀 선수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뛰었으면 한다. 더 배워오기를 바란다. 감독, 스태프, 동료에 더 배워왔으면 한다. 즐기고 많이 배워 더 훌륭한 선수가 됐으면 한다. 그리스 대표팀 감독을 해봐서 선수들 몸 상태 관리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그래도 전북을 대표해 좋은 활약을 했으면 한다"고 했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