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IT 부서에서는 지난 주말 완전히 비상이 걸렸다. 비대면 대출이 늘어난 현실에 맞게 은행에 ‘예고편’이라도 알려줬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 고객의 사례가 워낙 다양해서 영업점 문의도 많고 실랑이도 늘어날 것 같아 이래저래 걱정이다.”(B은행 리테일 담당 부행장)
2일 은행권에 따르면 수도권·규제지역 신규 구입자금 대출 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하고 하반기 대출 총량을 50%로 줄이는 ‘6·27 대책’이 나온 후 은행 직원은 하릴없이 비상근무를 하고 있다. 특히 가계여신·IT 담당 부서 직원들은 지난달 28, 29일(토·일요일) 대부분 출근해 바뀐 대책에 맞춰 전산 시스템을 정비했다. 은행 관계자는 “주말에 임원까지 모두 다 나와서 6·27 대책에 따라 바꿔야 할 전산 항목을 점검하고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작업을 했다”며 “신용대출은 특히 비대면 접수 비중이 높아서 최대한 빨리 시작하기 위해 테스트까지 진행했다”고 말했다. 다른 은행 관계자도 “지난 주말에 여신·IT 담당 직원들은 쉬지를 못했다”며 “월말, 반기 말이라서 안 그래도 바쁜 시기인데 과부하 걸리기 직전이다”고 토로했다.
은행들은 6·27 대책의 큰 취지 자체에는 공감하지만 공급자로서 ‘예고편’이 필요했다고 입을 모은다. 불과 2~3년 전만 해도 영업점에서 이뤄졌던 대출 업무가 이제는 비대면 앱으로 넘어왔기 때문이다.
신용대출은 영업점보다 앱을 통한 신규 취급 건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전세대출도 비대면 신청이 계속 늘고 있다. 은행들도 6·27 대책 당일에야 규제 내용을 접했기 때문에 전산 준비를 위해 비대면 신청을 닫을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은행 전산은 단순히 버튼 하나 누르면 끝나는 일이 아니다”라며 “기준이 명확하다면 다행이지만 이번에는 경과 규정 등 세부 내용은 오리무중이라 더 힘들었다”고 했다. 특히 이번에는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3단계 규제에 맞춰 수개월 전부터 짜 왔던 전산 시스템을 원점에서 바꿔야 했다. 현업 부서에서는 이른바 규제 폭탄으로 주말이 사라졌다는 씁쓸함을 공유하고 있다.
고객 문의 또한 은행이 감당할 몫이다. ‘예고 없는 규제→은행 비대면 접수 중단→영업점 문의 증가→민원 발생’ 등의 악순환이다. 저마다의 사연과 상황을 가진 고객들이 문의해올 때마다 영업점 직원도 6·27 대책을 ‘열공’ 해 설명해야 한다. 6개월 내 전입신고의무 관련 기한이익상실(EOD) 조치, 다양한 유형의 이주비 대출 관련 일시적 2주택자 적용 여부 등 현업 직원도 여전히 헷갈리는 내용이 있다. 현재 은행은 현장에서의 다양한 질의를 모아 은행연합회에 전달하고 있다. 각 업권 협회가 6·27 대책 관련 질의를 취합해 금융당국에 전달하고 답변을 받을 예정이다.
은행은 연초 세웠던 경영계획도 틀어지게 됐다. 금융당국이 하반기 가계대출 증가분을 연초 제출했던 계획의 50% 수준으로 감축하라고 하면서다. 지난 회의에서 당국은 “가계부채 관리와 부동산 시장 안정에 더 중점을 두고 부동산 대출에서는 큰 이익을 욕심내지 마라”며 업계 엄포를 놨다.
사실상 부동산 대출을 늘려서 크게 배를 불릴 생각을 하지 말라는 경고다. 은행 관계자는 “국가 경제 거시적인 측면에서 대승적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며 “자산 증가율, 경영 목표에 차질이 생겨 은행으로서는 부담이 크다. 업계의 규제 예측 가능성이 너무 떨어지는 것은 당국에서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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