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최주원 기자】 네이버가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이용자 보호와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제도적 토대를 다지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네이버는 2일 ‘이용자보호 및 자율규제위원회’(이하 자율규제위원회)의 지난 1년간 활동 내역을 담은 2차 보고서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2023년 9월 출범한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는 지난 1년간 7차례 정기 회의를 통해 핵심 현안들을 집중 논의했다. 특히 AI 기술 고도화에 따른 안전성 관리 체계 구축에 주력하며 커머스 플랫폼의 정산 시스템 개선과 중소상공인(SME) 지원 확대에도 집중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위원회는 ▲AI 안전성 체계 정립 ▲커머스 플랫폼 정산 주기 개선 ▲SME 디지털 전환 지원 ‘비즈니스 스쿨’ ▲다크패턴 개선 ▲창작자 상생 프로그램 ‘프로젝트 꽃 2.0’ ▲고객센터 서비스 개선 ▲그린 인터넷 캠페인 등 7개 분야를 중점 논의했다.
위원회는 각 활동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발전이 필요하다고 평가하며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주요 권고사항은 AI 안전성 관리를 위한 책임 원칙 명확화, 정산 시스템 고도화, 비즈니스 스쿨 교육 체계 확립 등이다.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 권헌영 위원장은 “플랫폼 스스로 이용자 권익 보호와 정보 전달의 투명성을 보장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네이버 유봉석 정책/RM 대표는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이용자가 안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향후 가품 방지 및 소비자 보호 활동 분석 연구 과제도 별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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