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IN] SM엔터, 멀티 IP 비즈니스 협업 눈길…'메타버스·애니→이종산업' 전방위 활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슈 IN] SM엔터, 멀티 IP 비즈니스 협업 눈길…'메타버스·애니→이종산업' 전방위 활용

뉴스컬처 2025-07-02 12:11:58 신고

3줄요약

[뉴스컬처 박동선 기자] SM엔터테인먼트가 최근 여러 방향으로 IP 비즈니스 폭을 넓히면서, K팝 대표 기획사로서의 혁신적인 면모를 드러내고 있다.

최근 엔터업계에 따르면 SM엔터테인먼트는 자체 아티스트 IP 발굴 및 육성과 함께, 다양한 산업군과의 연계를 통한 비즈니스 확장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SM엔터테인먼트
사진=SM엔터테인먼트

실제 최근 SM엔터의 IP비즈니스는 여러 콘텐츠 장르에서 발견되고 있다. 우선 에스파의 최근 싱글 'Dirty Work'는 험난해도 남들과 다른 길을 간다는 강한 자부심을 표현하는 곡인 동시에, SM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한 뮤비를 통해 특유의 '쇠 맛'을 직접적이면서도 색다르게 표현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또한 걸그룹 하츠투하츠의 신곡 'STYLE'은 SM엔터테인먼트와 '캐치! 티니핑' 제작사 SAMG엔터테인먼트 간의 전략적 제휴를 토대로, 티니핑 캐릭터로 변신한 멤버들을 활용한 뮤직비디오를 통해 그룹 본연의 매력과 인지도 폭을 넓히고 있다. 여기에 버추얼 아티스트 나이비스가 오는 4일부터 캡콤의 격투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6'의 게임 내 한국어 해설자로 등장할 것으로 예정되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룹 에스파. 사진=SM엔터
그룹 에스파. 사진=SM엔터

이러한 콘텐츠 협력과 함께, 최근 SM의 지분을 상당수준 인수한 텐센트 뮤직과의 아티스트 육성 및 IP 비즈니스는 물론 퍼블리싱 자회사인 '크리에이션뮤직라이츠 (KMR)'와 또 다른 자회사 SM컬처앤파트너스를 통해 투자한 공간 스타트업 지냄과의 협업을 통해 K팝호텔 조성을 예고하는 등 거시적 차원의 움직임 또한 펼치고 있다.

이같은 SM엔터테인먼트의 행보는 전통적인 아티스트 IP 비즈니스를 펼쳤던 이들의 새로운 시도가 본격화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물론 기존에도 유사한 패턴을 펼친 경험이 있고, 하이브 등 경쟁사들의 움직임보다는 다소 단편적인 성격을 보인다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 협력폭이나 적극성이 기존 SM보다 좀 더 뚜렷해졌다는 데서 이들의 변화가 감지된다.

보아나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엑소, 에스파, NCT 등 기라성 같은 K팝 대표주자들을 보유한 SM엔터가 지금의 멀티 IP 비즈니스 협업을 어느 정도로 유지하고 확대할지, 또한 이것이 업계 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하츠투하츠 _캐치! 티니핑_ 컬래버 _STYLE_ 뮤직비디오 캡처 이미지. 사진=SM엔터테인먼트
하츠투하츠 _캐치! 티니핑_ 컬래버 _STYLE_ 뮤직비디오 캡처 이미지. 사진=SM엔터테인먼트

업계 한 관계자는 "SM의 최근 협업은 IP의 콘셉트와 강점을 잘 살린 협업으로 세대, 지역, 업계 등을 아우르며 특별하고 새로운 문화를 생성하고 경험하게 해준다. 이후에도 다양한 비즈니스 협업들로 전방위적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송아 대중문화평론가는 "SM의 최근 협업 움직임은 단순한 마케팅 컬래버를 넘어 자사 IP의 확장성과 실험성을 입증하려는 하나의 문화 전략으로 보인다"며 "이같은 움직임은 앞으로의 엔터업계가 과거 아티스트 중심의 콘텐츠 제작사에서 IP 프로듀서로서의 역할로 천천히 전환할 것을 가늠케 한다"고 말했다.

뉴스컬처 박동선 dspark@knewscorp.co.kr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