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2024년도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집약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지난 30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그룹 차원의 ESG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처음 발간돼, 공시 데이터의 정확성과 투명성을 한층 강화했다는 평가다.
하나금융은 보고서에서 그룹의 중장기 전략인 ‘O.N.E Value 2030’을 중심축 삼아 ‘Our Value(손님 가치)’, ‘New Value(사회 가치)’, ‘Extra Value(혁신 가치)’ 등 세 가지 핵심 축을 통해 ESG 실천 결과를 제시했다.
‘Our Value’ 부문에서는 고객 생애주기에 맞춘 맞춤형 금융 서비스와 소상공인을 위한 상생 금융 지원 등이 소개됐다. ‘New Value’에서는 청소년 불법도박 예방, 100호 어린이집 건립, 금융 교육 프로그램 등 사회적 가치 실현 사례가 담겼다. ‘Extra Value’에선 ESG 공시 시스템 구축과 중소기업 ESG 라운지 운영 등 디지털 기반의 미래금융 전략을 강조했다.
보고서에는 하나금융 소속 발달장애 예술가 ‘하나 아트크루’의 작품도 다수 반영됐다. 이들의 그림은 환경과 생물 다양성을 테마로 하며, ESG 철학을 예술로 풀어내는 시도로 의미를 더했다. 접근성 확대 차원에서 오디오북 버전도 함께 제작돼, 시각 자료 이용이 어려운 이들도 내용을 청취할 수 있게 했다.
함영주 회장은 CEO 메시지를 통해 “하나금융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ESG 경영을 통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한 2024년도 평가에서 ‘AAA’ 등급을 획득, 은행산업부문 세계 1위에 올랐다.
이윤형기자 leeyh@justeconomix.com
Copyright ⓒ 저스트 이코노믹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