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충격적이다…" 중국서 등장한 '이것' 올린 커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진짜 충격적이다…" 중국서 등장한 '이것' 올린 커피

위키푸디 2025-07-01 07:55:00 신고

3줄요약
중국에서 판매하는 돼지 곱창 라떼 사진. / 바이두
중국에서 판매하는 돼지 곱창 라떼 사진. / 바이두

중국 쓰촨성 장유시에서 충격적인 조합의 음료가 등장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돼지 곱창을 조려 만든 국물과 꼬치를 라테에 넣은 ‘곱창 커피’다.

지난 6월 장유시에 있는 한 카페에서 처음 등장한 이 메뉴는 커피에 곱창이 올라가 있다. 가격은 32위안, 한화로 약 6000원이다. 커피 위에는 돼지 곱창 꼬치 한 개가 올려져 있고, 안에는 곱창을 조릴 때 사용한 진한 국물이 6g 들어간다. 곱창 향의 강도는 약·중·강 세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음료에 올라가는 곱창은 커피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재료처럼 보이지만, 장유시에서는 ‘홍소육’ 방식으로 만든 곱창 요리가 널리 알려져 있다. 간장과 설탕으로 조려 낸 홍소육은 중국 음식 가운데서도 '단짠' 조합으로 인기가 많다. 장유시에서도 대표적인 밥반찬이다. 이 음료를 만든 업주는 “도시 대표 음식을 알리고 싶었다. 전통 음식과 음료를 결합해 손님들이 새롭게 경험하길 바랐다”고 밝혔다.

곱창 라테를 마셔본 고객들은 예상 밖의 후기를 남겼다. “짭짤하면서도 달콤하다. 치즈 맛과 비슷하다”는 말도 나왔다. 입소문은 빠르게 퍼졌고, SNS를 통해 화제가 되면서 해당 점포의 하루 손님 수는 폭증했다. 매출도 이전보다 4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가게를 찾는 손님의 80%는 이 메뉴를 주문한다고 밝혔다.

곱창 라테가 탄생한 이유

돼지 곱창 라테. / SCMP
돼지 곱창 라테. / SCMP

중국에서는 음식과 음료를 결합하는 실험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흔히 디저트와의 궁합을 추구하는 기존 커피 문화에서 벗어나, 자극적인 조합이나 생소한 재료를 내세우는 방식이다. 특히 지역의 전통 요리나 흔히 먹는 밥반찬을 음료에 넣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시도는 음식점 입장에서는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되고, 지역 음식을 알리는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장유시 곱창 라테도 그중 하나다. 업주는 “지역 사람들이 자주 먹는 곱창 요리를 음료로도 즐길 수 있게 하자”는 생각으로 메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실제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한정판' 음료나 '한 번쯤 경험해 볼만한 특별한 조합'에 관심이 높다.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서 새로운 경험, 사진 찍기 좋은 비주얼, 이야기할 거리로서의 음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맛보다 기억에 남는 메뉴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이 흐름은 대규모 가맹점보다 소규모 점포에서 먼저 시작된다. 본사 승인 없이 자유롭게 메뉴를 개발할 수 있고, 지역 식재료를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장유시 곱창 커피도 대기업이 아니라 한 점포의 독자적인 기획으로 만들어졌다. SNS에서 화제가 되면 전국의 다른 점포들이 비슷한 메뉴를 따라 만들기도 한다.

메뚜기 커피에 이어 곱창 커피까지… 중국의 문화 영향 탓

메뚜기 라떼와 대나무 벌레 아메리카노 사진. / 광명망
메뚜기 라떼와 대나무 벌레 아메리카노 사진. / 광명망

신기한 커피 메뉴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3월에 중국 윈난성의 한 점포에서는 튀긴 메뚜기와 대나무 벌레를 얹은 커피를 선보인 바 있다. 지역에서는 전통적인 안주로 쓰이는 식재료지만, 커피와 조합했다는 점에서 놀라움을 자아냈다. 가격은 70위안에서 90위안으로, 한화로 1만3000원~1만7000원에 이른다.

메뚜기 커피 역시 처음에는 조롱을 받았지만, 곧 SNS에서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끌었다. 이색 커피에 대한 인증이 소비자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런 흐름은 중국 커피 산업의 방향성과도 맞닿아 있다.

중국은 원래 차 문화가 중심이었지만, 2020년대 들어 커피 소비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개인 카페가 급증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고, 색다른 메뉴는 생존 전략이 됐다. 지역의 전통 요리와 결합한 메뉴, 특이한 재료를 섞은 음료, 사진 찍기 좋은 외형이 커피 메뉴의 핵심 요소가 됐다. 곱창 라테는 이 흐름을 가장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온라인에서는 “다음에는 훠궈 커피가 나오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