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하얀색 = 콩고인
자막 노란색 = 한국인

아프리카 콩고 현지 시장 사람들이랑 대화하는데 한국인이라고 하니까 서울 다음으로 나오는 게 삼성, 현대, LG였음.
한류? 케이팝? 케이드라마? 이런 건 아는 사람이나 아는 거고, 진짜 해외 나가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만나보면 국룰로 듣고 보는 게 한국 대기업들임.
한 국가의 세계적인 대기업은 그 나라의 경제를 하드캐리할 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위상을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게 올려주고, 그 나라의 이미지 자체를 완전히 바꿔버림.

2024 전세계 브랜드 가치 5위 삼성

Copyright ⓒ 시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