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에이닷에 노트·브리핑 베타 서비스…"생활밀착형 AI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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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에 노트·브리핑 베타 서비스…"생활밀착형 AI로"

비즈니스플러스 2025-06-30 10:43:17 신고

SK텔레콤이 '에이닷'에 노트·브리핑 등 신규 서비스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에이닷'에 노트·브리핑 등 신규 서비스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SKT)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에 '노트'와 '브리핑' 등 신규 서비스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노트·브리핑은 고객들이 생활속에서 자주 필요로 하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다. SKT는 이 서비스가 향후 정식 출시되면 고객 편의 향상은 물론 개인 AI 이용 경험을 극대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에이닷 노트는 음성으로 이뤄지는 모든 순간을 AI로 기록하는 서비스로 회의나 강의, 상담 등 일상 속 음성을 AI가 실시간으로 받아쓰고 요약·정리해준다. 서비스에 적용된 AI 기술은 단순히 음성을 인식해 받아쓰는 것이 아닌 문맥에 맞춰 자연스러운 문장 형태로 보정하거나 문서의 형태로도 만드는 등 기존 대비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이해되지 않는 개념이나 낯선 용어가 나올 경우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앱)이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AI를 통한 웹검색으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녹음 종료 후 △요점 정리 △회의록 △강의 노트 가운데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해당 형식에 맞춰 중요한 키워드와 주제어를 중심으로 내용을 묶어 정리해 준다. 노트에서 공유 기능을 켜면(On) 링크 주소가 생성돼 공유하고 싶은 대상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다. 

SKT는 에이닷 노트 서비스를 에이닷 앱과 PC 웹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이용자들의 활용 편의를 최대한 높일 계획이다. 오픈 베타 형태로 제공되는 노트는 1회 녹음 당 최대 100분, 월 600분 분량이 제공된다.

에이닷 브리핑은 사용자의 일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는 '앰비언트 에이전트' 서비스로 'AI 개인 비서'라는 에이닷 정체성 강화를 위해 개발됐다. 원하는 고객에 한해 직접 요청 없이도 상황과 맥락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SKT는 해당 서비스의 특성상 한 번의 브리핑이 아닌 이전 브리핑 이력과 사용자의 반응, 피드백을 기억해 점점 더 정밀하고 개인화된 '나만의 AI'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브리핑 서비스는 에이닷 이용자 가운데 선착순 2만명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SKT는 올 하반기 중 에이닷 노트·브리핑 서비스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해 사용자의 반응과 사용 의견 등을 확인하고 적용해 이르면 올해 안에 정식 버전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김용훈 SKT 에이닷 사업부장은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 베타 버전 추가는 에이닷을 AI 기술로 고객 일상에 실질적인 가치를 더하는 '생활 밀착형 AI 서비스'로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음성 기술과 고객 생활 패턴 기반으로 일상 속 혁신적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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