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황수민 기자] 쿠팡이 상품성이 낮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신규 상품 개발에 나섰다.
쿠팡은 국내 주요 사과 산지에서 생산된 ‘못난이 사과’ 약 200톤(t)을 매입하고 이를 활용한 상품 ‘사과 일병 구하기’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사과 일병 구하기는 외형상 상품성이 낮아 일반 유통이 어려운 못난이 사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소비자에게는 건강하고 간편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쿠팡은 영주, 안동, 봉화, 예천 등 경북 지역에서 못난이 사과를 대량 매입했다.
경북은 국내 사과 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산지다. 생산량이 많은 만큼 못난이 사과도 다량 발생하는 지역이다.
못난이 사과는 생채기나 흠집 등 외관상의 이유로 상품성이 낮지만 평균 11~13브릭스(Brix)의 높은 당도와 아삭한 식감을 지녔다.
그런데도 제값을 받지 못해 폐기되거나 주스용으로 헐값에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 농가의 부담으로 이어져 왔다.
쿠팡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못난이 사과 2.5kg과 무가당 천연 땅콩버터 160g을 세트로 구성한 사과 일병 구하기를 개발했다.
땅콩버터는 튜브형 포장으로 제작해 편의성과 위생을 모두 고려했다. 쿠팡은 튜브형 땅콩버터를 제조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소규모 업체를 직접 발굴해 협업했다.
해당 상품은 전국 쿠팡 와우회원 대상으로 로켓프레시를 통해 판매된다.
쿠팡은 향후 못난이 사과 매입을 늘려 헤이즐버터, 아몬드버터 등 견과류 버터와 사과를 조합한 상품을 추가 개발할 방침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상품 개발을 넘어 △지역 농가 소득 증대 △농산물 폐기물 감축을 통해 지속 가능한 유통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쿠팡은 기대한다.
통계청 농작물생산조사에 따르면 매년 국내 농산물의 약 10~15%가 외형 불량 등의 이유로 폐기되며 특히 사과의 경우 지역에 따라 폐기율이 최대 15%에 달했다.
쿠팡은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 농산물에 대해 이와 같은 방식의 가치 소비형 제품 기획을 확대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로운 유통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쿠팡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못난이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신규 상품 개발의 첫 사례”라며 “폐기 위기에 놓인 농산물에 새로운 유통 가치를 입히고 농가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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