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고온 초전도체 모터 냉각기술 시연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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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고온 초전도체 모터 냉각기술 시연 근황

시보드 2025-06-27 14:25:01 신고

IMG_0072.jpeg 현재 고온 초전도체 모터 냉각기술 시연 근황


초전도체는 저항이 0이라서 좋음

저항이 0이라 얘 속에서 뭐가 지나다녀도 

저항안하니 열이 많이 발생안하고 효율도 좋음

고온초전도체는 영하 140도에서 작동함

최근 핵융합 연구가 잘되다보니

구리산화물 기반 고온 초전도 테이프가 비교적 저렴하게 생산됨

이거보고 

여러 스타트업이 항공모터 시장 먹어보려고

뛰어들어서 모터를 만듦



IMG_0068.webp.ren.jpg 현재 고온 초전도체 모터 냉각기술 시연 근황


그 중 Hinetics 라는 회사가 신기한 냉각시스템을 가져옴

다른회사는 외부에서 냉각시키는 복잡한 시스템을 가져왔는데



IMG_0069.webp.ren.jpg 현재 고온 초전도체 모터 냉각기술 시연 근황


얘네는 내부 회전자에 소형 극저온 냉각기를 부착시키고

회전자와 냉각기를 함께 회전하게 만듦

이 방식을 사용하면 회전체로 유체를 전달할 필요가

 없어져서 복잡했던 구조가 단순화되고 가벼워짐

부품이 적어지니 고장위험도 줄어듦

대류방식이 아니라 전도방식이라 효율도 좋음



IMG_0070.webp.ren.jpg 현재 고온 초전도체 모터 냉각기술 시연 근황


해당 냉각방식으로 실제 시연했고
10kW/kg 출력밀도를 달성했다고 함

현재 목표는 
출력밀도를 40kW/kg 까지 올리고 
출력은 5-10메가와트
열효율 98~99.5%가 목표라고 함
현재 제트엔진은 암만 잘해도 열효율 40~60% 정도
5-10메가와트가 되면 지역여객기 구동가능수준

기술이 가능한지 검증하는 프로토타입이라 
좀 더 연구한다고 함


다른 회사는 이 기술을 사용한건 아니지만
외부 냉각으로 프로토타입 이후
1 , 2 메가와트급 모터 시제품까지 개발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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