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 축구 자존심 지켰다…알힐랄, 아시아 유일 클럽 월드컵 16강 진출 '맨시티 만난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亞 축구 자존심 지켰다…알힐랄, 아시아 유일 클럽 월드컵 16강 진출 '맨시티 만난다'

풋볼리스트 2025-06-27 13:42:33 신고

3줄요약

[풋볼리스트] 김희준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알힐랄이 아시아 축구의 자존심을 지켜냈다.

27일(한국시간) 미국 내슈빌의 지오디스 파크에서 2025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 월드컵 조별리그 H조 최종전을 치른 알힐랄이 파추카(멕시코)에 2-0으로 이겼다. 같은 시간 레알마드리드(스페인)가 레드불잘츠부르크(오스트리아)를 3-0으로 잡아내면서 알힐랄이 승점 5, 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알힐랄은 조별리그 2차전이 끝난 시점에서 16강 진출 가능성이 살아있는 유일한 아시아 팀이었다. F조에 속한 울산HD(대한민국)는 마멜로디선다운스(남아프리카공화국)와 플루미넨시(브라질)에 잇달아 패했고, E조의 우라와레드다이아몬드(일본)도 리버플레이트(아르헨티나)와 인테르밀란(이탈리아)에 무릎을 꿇었다. 두 팀은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각각 보루시아도르트문트(독일)와 몬테레이(멕시코)에 패하며 조별리그 3전 전패 아픔을 겪었다.

G조에 속한 알아인(아랍에미리트)은 그나마 체면을 세웠다. 맨체스터시티(잉글랜드)와 유벤투스(이탈리아)가 있어 16강 진출은 어렵다고 평가받았다. 실제로도 유벤투스에 0-5, 맨시티에 0-6으로 대패를 당하며 유럽의 높은 벽을 실감했다. 그나마 마지막에 위다드AC(모로코)를 상대로 2-1 역전승을 거두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알힐랄은 당초 레알에 1-1, 잘츠부르크에 0-0으로 잇달아 무승부를 거두며 저력을 과시했다. 16강 진출 가능성도 높았다. 마지막 경기에서 레알과 잘츠부르크가 맞대결을 펼치는 동안 알힐랄은 조 최약체인 파추카를 상대하기 때문이었다.

변수는 있었다. 이번 클럽 월드컵은 승점이 같은 팀이 2팀 이상 나올 경우 승점 동률 팀간 승점, 골득실, 다득점을 우선으로 평가한다. 이것들이 모두 같으면 그제야 전체 경기 골득실, 다득점, 페어플레이 점수를 따진다. 그래도 순위가 갈리지 않으면 FIFA의 추첨이 진행된다.

알힐랄이 이겨도 레알과 잘츠부르크가 비기면 세 팀 모두 승점 5가 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조별리그 탈락이었다. 알힐랄, 레알, 잘츠부르크가 모두 승점 5가 되면서 순위를 가리기 위해 세 팀간 경기 결과를 봐야 한다. 레알과 잘츠부르크가 0-0으로 비기면 알힐랄이 16강에 오르지만, 1-1로 비기면 복잡한 셈법을 따라야 한다. 2-2 이상으로 비길 경우에는 무조건 알힐랄이 탈락한다.

알힐랄은 다행히 웃을 수 있었다. 이날 시모네 인차기 감독은 세르게이 밀린코비치사비치, 후벵 네베스, 칼리두 쿨리발리, 야신 부누 등 최정예를 가동했다. 전반 22분에는 파추카의 롱패스를 하프라인 부근에서 끊어낸 다음 역습을 진행했고, 나세르 알다우사리의 로빙패스를 받은 살렘 알다우사리가 골키퍼 키를 넘기는 감각적인 로빙슛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이 골이 그대로 결승골이 됐고, 후반 추가시간 5분에는 네베스의 롱패스를 마르쿠스 레오나르두가 이어받아 골키퍼까지 제치고 골을 넣어 알힐랄이 승점 3을 챙겼다.

같은 시간 열린 레알과 잘츠부르크 승부가 갈리며 알힐랄이 조 2위를 확정지었다. 레알은 샤비 알론소 감독의 축구가 벌써 녹아든 경기력을 보였고, 전반 40분에는 비니시우스 주니오르가 깔끔한 역습과 낮게 깔아차는 마무리로 앞서나갔다. 전반 추가시간 3분에는 비니시우스의 힐패스를 페데리코 발베르데가 깔끔하게 골로 연결시켰다. 후반 39분에는 역습 상황에서 트렌트 알렉산더아놀드의 롱패스에 이은 곤살로 가르시아의 쐐기골로 3-0을 만들었다.

알힐랄은 16강에서 맨시티를 상대한다. 맨시티는 G조에서 극강의 모습을 보이며 3전 전승으로 16강에 올랐다. 같은 유럽 강호인 유벤투스도 5-2로 꺾으며 펩 과르디올라 감독 체제에서 흔들리던 모습이 사라지고 완벽한 맨시티로 돌아왔음을 천명했다.

사진= 알힐랄 X 캡처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