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상명 기자] 정부가 농산물 할인 정책의 수혜 범위를 넓힌다. 지금까지는 주로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진행되던 할인 지원을 전통시장과 중소 슈퍼마켓 등 지역 소매 유통망까지 확대 적용한다.
물가 불안과 맞물려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는 올해 농축산물 할인 사업 예산을 당초 1080억원에서 2280억원으로 증액했다. 이는 올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확보한 1200억 원이 반영된 결과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6일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가격 지원을 위해 여름휴가철과 추석 성수기 등 수요 집중 시기에 예산을 집중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에는 결제 시스템(POS)이 구축된 대형 유통매장에서 할인 혜택이 제공됐지만 이번 확대안에는 POS가 없는 전통시장 상점도 포함된다. 농식품부는 지난 4월 중순부터 6월 중순까지 16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시범 사업을 진행했다. 데이터 분석을 거쳐 전통시장에 상시 할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소규모 슈퍼마켓과 골목상권 편의점 등도 농산물 할인 체계에 포함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다.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등 관련 단체들과 협업이, 연내 일부 지역에서 확대 시행될 가능성도 있다.
최근 주요 농산물과 축산물 가격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자료에 따르면, 이달 중순 기준 배추와 무 소매가격은 각각 3458원과 2039원(1개당) 수준으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이다.
과일류는 하락폭이 두드러졌다. 사과 10개 기준 소매가는 2만8966원으로 1년 전보다 14.3% 낮아졌고, 배 가격도 4만24원(10개 기준)으로 36.1% 하락했다.
축산물 중 닭고기(1kg)는 5472원으로 전년보다 8.2% 하락했고, 소고기 등심(1+등급)은 100g당 1만420원, 돼지고기 삼겹살은 2727원으로 나타났다.
다만 계란은 혼조세를 보인다. 특란 30개 기준 평균 소매가는 7011원으로 전년보다 6.4% 상승했지만, 이달 초순 7028원 대비 소폭 하락했다.
이번 정책 확대는 정부가 농산물 할인 지원을 '명절 한시 정책'에서 '상시 소비 촉진 수단'으로 전환하려는 신호탄으로 읽힌다. 특히 전통시장과 중소매장의 참여 폭이 넓어질 경우, 대도시 외 지역에서도 할인 체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기존에 온라인몰과 대형마트 중심으로 운영되던 할인 체계에서 벗어나, 지역 중심 유통망까지 실효성 있게 지원하는 것이 이번 정책의 핵심"이라며 "소비자와 소상공인이 동시에 체감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경제 전문가들은 "농산물 할인 수단을 다양화하는 것은 가격 부담 완화뿐 아니라 지역 유통 생태계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다.
특히 POS 시스템이 없는 전통시장에도 상시 지원 체계를 마련할 경우, 명절 한정이 아닌 일상 소비에서의 할인 효과를 실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할인 사업이 실효성을 가지려면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는 홍보와 가맹점 간 격차 해소가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일부 소비자는 할인 혜택이 가능한 매장을 확인하기 어렵거나, 실제 결제 과정에서 혼란을 겪는 사례도 있기 때문이다.
올 하반기까지 확보된 예산이 분산 투입되고 소비자 체감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그러나 내년 이후 상시 할인 체계의 안정성 확보, 지속 가능한 예산 구조, 지방 상권 확대 여부 등은 향후 과제로 지적된다.
한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이번 정책이 일회성 예산 투입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와 소상공인 모두의 실익으로 이어지도록 접근성과 참여율을 높이는 세부 설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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