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계 좌장' 정성호 "38년 지켜본 李, 실용·현실적인 사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친명계 좌장' 정성호 "38년 지켜본 李, 실용·현실적인 사람"

연합뉴스 2025-06-25 23:15:55 신고

3줄요약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총동창회 강연…"사법연수생 때도 자기 목소리 분명"

오다 노부나가에 비유 "어떤 정치인보다도 상황 판단력 빨라…한다면 한다"

'송강포럼' 강연자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 '송강포럼' 강연자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

(서울=연합뉴스) 김정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이 2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총동창회 주최 '송강포럼'에서 '이재명 정부 리더십과 국정운영 방향'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2025.6.25 stopn@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정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25일 이재명 대통령에 대해 "실용적이고 현실적이고, 어떤 도그마나 이념에 사로잡히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총동창회 주최 '송강포럼'에서 "이 대통령은 선출된 공직자로서 '세금값은 해야 하지 않겠냐'라는 의식은 굉장히 투철한 것 같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의원은 이 대통령과 1987년 3월 사법연수원 내 학회에서 처음 만나 38년의 인연을 이어왔으며, 원조 친명(친이재명) 그룹인 '7인회' 멤버로서 좌장으로도 통한다.

정 의원은 사법연수원 시절을 거론한 뒤 "그때도 (이 대통령은) 비슷했다. 자기 목소리가 분명했다"고 회상했다.

또 이 대통령이 소년공 시절 작업반장의 부당한 폭력에 맞섰다는 일화를 전하며 "그게 이 대통령의 성격을 보여주는 것 같다. 옳지 않다고 생각하면 단호하게 맞서 싸워왔다"고 말했다.

또 어린 시절 겪었던 가난이 이 대통령의 정책에 반영됐다며 성남시장 재직 당시 추진한 '무상 시리즈'를 언급했다.

정 의원은 "자기 어린 시절 경험을 하나의 추억으로 생각하는 게 아니라 그 고통스러운 경험을 겪었던 사람들을 생각하고 연민의 감정을 갖고 공감하면서 거기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게 정치 역량이고 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점 때문에 (이 대통령을) 도왔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굉장히 결단력이 빠르고 제가 만났던 어떤 정치인보다도 상황 판단력이 빠른 분"이라며 일본 전국시대 '3대 장군'으로 꼽히는 오다 노부나가에 가까운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의 여러 불합리한 규제를 조정하는 데 있어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이재명은 한다면 한다"며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도 이른 시일 내 이뤄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대통령이 굉장히 부패한 사람처럼 인식되는 게 가장 안타깝다"며 "제가 국회의원 (선거에) 7번 나왔는데 단 한 번도 후원금을 낸 적이 없다. 제가 국회 예결위원장을 했는데 '취임 축하한다'고 화환을 안 보낸 유일한 시도지사가 이재명"이라고 전했다.

정 의원은 한 참석자가 최근 국민의힘 김용태 비대위원장이 이 대통령에게 임기가 끝나면 재판받겠다는 약속을 해달라고 제안한 데 대한 생각을 묻자 "주권자인 국민들이 재판이 진행 중인 걸 알고 대통령을 선택했다. 공소 취소가 맞다"고 답했다.

전 정권 인사인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유임 결정에 대해서는 "전 정권에 있었든 아니든 능력 평가해서 하는 게 실용주의 아니겠나. 당내 일각에서 비판이 있지만 전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stop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