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첫 내각 인선 단행… “실용·효능 중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李대통령, 첫 내각 인선 단행… “실용·효능 중시”

이데일리 2025-06-23 16:54: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장관급 12명에 대한 첫 내각 인선을 단행했다. 실용주의를 기조로 국정 운영의 안정성과 실행력을 확보하면서, 인공지능(AI)·국방·기후 등 주요 분야의 개혁 의지를 반영한 조치로 평가된다.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23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인선 명단을 발표했다.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엔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엔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각각 지명됐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엔 한성숙 전 네이버 대표가 발탁됐다. 외교·통일·환경·노동·여가·해수·보훈 등 각 부처에도 전문성과 정치력을 겸비한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송미령 현 장관이 유임됐으며, 국무조정실장에는 윤창렬 LG글로벌 전략개발원장이 임명됐다.

배경훈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강 실장은 “초거대 AI 상용화 공로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AI 전문가로, 국가 AI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5선 의원 출신으로, “64년 만에 문민 국방부 장관으로 계엄과 군 개혁을 책임질 적임자”로 소개됐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남북 대화 여건 조성과 한반도 긴장 완화의 돌파구 마련에 강점”, 김성환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기후위기특위 활동 등 입법 경험 바탕의 실행형 인사”로 각각 발탁 배경이 설명됐다.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전 민주노총 위원장, 강선우 장관 여성가족부 후보자는 국회 복지위 간사 출신의 사회적 약자 정책 전문가,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부산 이전 및 북극 항로 개척 등 공약 이행형 인사로 각각 소개됐다.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민간의 디지털 혁신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정책에 새 바람을 불어넣을 적임자로 평가됐다.

유임된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농업 구조 변화와 지방 소멸 등 중장기 과제 대응을 이어간다. 대통령실은 송 장관의 유임에 대해 “성과 중심 인선의 일환이며 실용주의 철학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윤창렬 국무조정실장 임명 배경에 대해서는 “무너진 행정부 시스템을 복원하고 국가 복합 위기를 조율할 적임자”로 평가했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나머지 부처 장관 인선과 관련 “머지않은 시간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11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 대통령실은 과학기술정보신부 장관 후보자에 배경훈(윗줄 왼쪽부터) LG AI연구원장,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조현 전 외교부 차관,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에 권오을 전 의원을 지명,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송미령 현 장관을 유임,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김성환(아랫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의원,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김영훈 한국철도공사 기관사,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한성숙 전 네이버 대표를 지명, 국무조정실장에는 윤창렬 LG글로벌 전략개발원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