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축제 하나되는 공연예술제…정병국 "통합으로 시너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17개 축제 하나되는 공연예술제…정병국 "통합으로 시너지"

연합뉴스 2025-06-23 14:11:38 신고

3줄요약

예술위, 7∼9월 '아르코 썸 페스타'…홍보·마케팅 지원

'아르코 썸 페스타' 기자간담회 '아르코 썸 페스타' 기자간담회

(서울=연합뉴스) 23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관 대강당에서 열린 '아르코 썸 페스타' 기자간담회 참석자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5.06.2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순현 기자 = "전국 17개 축제를 하나의 이름 아래 모았어요. 통합된 축제가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길 기대합니다."

정병국 한국문화예술위원회(예술위) 위원장이 23일 서울 종로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관 대강당에서 '아르코 썸 페스타'의 시작을 알렸다.

예술위의 공연예술축제 지원사업 '대한민국공연예술제'에 선정된 여러 축제를 하나로 묶은 아르코 썸 페스타는 '세상의 모든 공연축제'를 슬로건으로 7∼9월 전국 각지에서 진행된다.

연극·뮤지컬, 무용, 음악, 전통예술 등 네 분야에서 17개 축제가 참여한다.

박정자, 최종원 등 원로 배우들이 참여하는 '늘푸른연극제'가 7월 30일부터 8월 17일까지 서울연극창작센터에서, 공대 출신 지휘자로 유명한 백윤학 영남대 음대 교수가 참여하는 '줄라이 페스티벌'이 7월 1∼31일 서울 대학로 예술가의집 등에서 열린다.

농촌 마을에서 열리는 종합공연축제 '품앗이공연예술축제'(7월 30일∼8월 3일)와 실험적 음악 축제 '힉엣눙크! 뮤직 페스티벌'(8월 22일∼9월 5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춤을 소개하는 '창무국제공연예술제'(8월 22∼31일) 등도 기대된다.

정병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정병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정병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이 23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관 대강당에서 열린 '아르코 썸 페스타'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06.2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예술위는 처음으로 통합 진행되는 축제인 만큼 홍보와 마케팅 위주로 지원하고, 각 축제 운영에는 전혀 개입하지 않을 방침이다.

정 위원장은 "관 주도형 축제라는 오해가 있을 수 있는데 아르코는 축제 운영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역과 장르를 뛰어넘어 각 축제가 가지는 특성과 역사성을 오롯이 지켜내면서 하나로 통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축제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향후 운영 조직을 정비해 장르와 지역을 아우르는 협업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정 위원장은 "그동안 축제를 통합했다가 결국 분열돼 원위치로 돌아가는 일이 반복됐는데, 이번에는 시행착오가 없도록 하겠다"며 "첫발인 만큼 단계적으로 축제를 운영해가면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나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yu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