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Response Analysis on Content of the Internet·RACOI)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은 시청률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방송콘텐츠의 가치를 측정하고자 인터넷 댓글과 게시글 등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홈페이지(www.racoi.or.kr)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새롭게 선보인 서비스는 기존보다 분석 범위를 확장해 고도화된 분석이 가능하다.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정량적 분석 결과(관련 게시글수·댓글수 등)는 물론, 연관어 분석 및 긍·부정 반응 등 관련 댓글의 정성적 분석 결과를 함께 제공해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 있다.
또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을 반영해 방송 프로그램뿐 아니라 티빙, 웨이브, 쿠팡플레이 등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넷플릭스의 주요 오리지널 콘텐츠까지 분석 대상에 포함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사용층을 넓히고, 활용 가치를 높였다.
코바코 관계자는 "고도화된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방송사·광고회사·제작사 등의 유관 업계와 학계, 그 밖의 다양한 분야에서 분석 데이터가 가치 있게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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