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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는초대형물류센터건립을불허하고,책임있는결정을내려야합니다.”
이권재오산시장은19일오후1시,화성시동탄호수공원에서열린집회에서화성시의초대형물류센터건립계획을강하게규탄하고,사업전면철회를공식요구했다.
이날집회는오산·동탄비상대책위원회주관으로추진됐다.이권재오산시장,이상복오산시의회의장및성길용부의장,송진영·조미선·전예슬시의원,차지호(더불어민주당,오산시)국회의원등정계인사들과오산·동탄비상대책위원회관계자등200여명이참석해한목소리로반대의사를밝혔다.
지난7일개혁신당이준석국회의원(화성을)과초대형물류센터전면백지화를위한연대를약속한데이어,지난12일에는물류센터건립반대운동을전개하는오산·동탄비상대책위원회와간담회를통해반대집회를성사시켰다.
문제의물류센터는화성시장지동1131번지일원에들어설예정으로,지하5층·지상20층,연면적52만3천957㎡규모에달하는초대형창고다.축구장73개크기로,서울코엑스전시장의2배에달하는대규모시설이다.
오산시는이시설이완공될시점인2027년에는인근도로에하루1만5천대이상의차량이몰릴것으로예측하고있다.이에따라인근용인반도체국가산단까지가동되면수도권남부교통망이심각하게마비될수있다는입장이다.
이날집회에서이권재오산시장은“해당물류센터는단순한창고하나의문제가아니라,오산과동탄시민모두의일상과안전에큰피해를주는사안”이라며“화성시는주민의견을외면한일방적인개발행정을즉각철회해야한다”고밝혔다.
오산시는민선8기들어▲경부선철도횡단도로개설▲동부대로고속화▲경부고속도로및제2순환고속도로IC신설등지역간교통망확충을위해화성시에지속적으로협력을요청해왔다.그러나이번물류센터추진과정은이러한상생노력에전혀부응하지않은,일방적인결정이라는게오산시의판단이다.
이같은상황은교통문제뿐아니라,두시가오랫동안갈등을빚어온다른현안에서도반복되고있다.대표적인사례가하수·분뇨처리장추가신설과하수처리비분담문제다.
두도시는하수처리시설을공동으로이용해왔지만,도시확장과인구증가로인해처리용량과비용부담을둘러싼갈등이좀처럼해결되지않고있다.특히비용분담협의는수년째제자리걸음을반복하며마찰만커지고있는상황이다.
오산시는그동안수차례조정을요청했으나,화성시가협상에소극적인태도를보여갈등이장기화됐다.오는7월초로예정된협상에서오산시는이해묵은쟁점을정리하겠다는입장이다.
이권재오산시장은“이사업은단순한창고건립이아니라,시민의일상과안전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는중대한사안”이라며“명확한교통대책도없이초대형물류센터를일방적으로추진하는것은책임없는행정”이라고비판했다.
이어“화성시는지금이라도시민중심의행정으로전환해,해당계획을전면재검토해야한다”고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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