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위, '국정 과제' 국민 의견 수렴한다…"이르면 내일 플랫폼 개통"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국정기획위, '국정 과제' 국민 의견 수렴한다…"이르면 내일 플랫폼 개통"

모두서치 2025-06-17 16:02:34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재명 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맡은 국정기획위원회가 이르면 오는 18일부터 국민에게 직접 정책 제안을 받는 국민 소통 플랫폼을 운영한다. 문재인 정부 때와 마찬가지로 국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국정과제를 선별하겠다는 계획이다.

조승래 국정기획위 대변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정례 브리핑을 통해 "국민들 정책 제안, 민원 접수를 위한 국민 소통 플랫폼 개통이 마지막 점검 중에 있다"고 밝혔다.

국정기획위 내 국민주권위원회에서 운영될 예정인 국민 소통 플랫폼은 국민 공모를 통해 구체적인 명칭을 정할 예정이다. AI(인공지능), 빅데이터 처리 등을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

조 대변인은 "국민 목소리를 하나하나 귀담아 들으면서 그 목소리를 정책으로 바꾸고 제안된 정책들을 집행함으로써 '국민주권정부' 효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재인 정부도 '광화문 1번가'를 통해 11만여 건의 정책을 접수 받아 핵심 국정 과제를 채택한 바 있다. 다만, 국정기획위는 당시와 다르게 공론화 과정을 거친다는 계획이다.

조 대변인은 "당시는 공감, 추천 수에 따라 양적인 추천을 통해 의제가 올라오고 채택 여부를 결정했다"며 "지금은 주어진 의제에 대해 주제별 토론을 통해 공론화하는 과정이 중간에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렇게 정리된 국민 목소리가 국정과제에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대해서도 사후보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