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이수민 기자] 소비자들이 '새벽배송' 서비스에 가장 큰 만족감을 나타낸 것으로 나타냈다. 가장 만족도가 떨어진 항목은 결혼서비스였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추진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소비자 평가를 반영한 시장 조사 데이터의 활용이 중요해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가 체감한 시장의 신뢰성, 가격공정성, 선택가능성, 소비자불만·피해를 조사해 소비자지향성 수준을 평가한 결과, 전체 40개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점수는 100점 만점에 평균 65.7점으로 나타났다. 그중 ‘새벽배송’ 시장이 71.8점으로 최고점을, ‘결혼서비스’ 시장이 50.4점으로 최저점을 기록했다.
소비자가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수준을 평가하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항목은 신뢰성 35.0%, 가격공정성 33.6%, 소비자불만·피해 17.0%, 선택가능성 14.4% 순이었다. 그러나 실제 평가한 결과, 중요도가 높았던 가격공정성 점수는 평균 58.2점(100점 만점)으로 4개 항목 중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항목별 점수는 시장별로 차이를 보였다. 가격공정성의 경우 ‘새벽배송’ 시장이 65.4점으로 가장 높았고, ‘결혼서비스’ 시장은 44.7점으로 가장 낮았다. 신뢰성 또한 ‘새벽배송’ 시장이 67.4점으로 가장 높았고, 선택가능성은 ‘생활화학용품’ 시장이 68.6점으로 최고점을 기록했다. 소비자불만·피해가 가장 적었던 시장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98.3점)였으며, ‘결혼서비스’ 시장은 4개 항목 모두에서 상대적으로 최저점을 기록했다.
총 40개 시장 중 소비자지향성 수준이 낮은 하위 5대 시장은 ‘결혼서비스’, ‘교복’, ‘주택수리·인테리어’, ‘동물병원’, ‘산후조리서비스’ 업종이었다. 이 중 4개 시장이 서비스 분야였다. 이는 제품 보다 서비스 분야 업종의 소비자지향성 수준이 상대적으로 취약함을 시사한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지향성 조사결과 최하위를 기록한 결혼서비스 시장에 대해서는 심층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 개선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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