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부산행 본격화에 HMM도 도마 위…“효율성 없는 상징성은 무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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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부산행 본격화에 HMM도 도마 위…“효율성 없는 상징성은 무의미”

투데이신문 2025-06-10 13:51:5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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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여의도 HMM 본사 사무실 내부 전광판 [사진=뉴시스]
서울 여의도 HMM 본사 사무실 내부 전광판 [사진=뉴시스]

【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 해양수산부가 부산 이전에 본격 착수하면서, 같은 공약 대상인 HMM 본사의 이전 여부도 산업계의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해운 중심도시 부산을 ‘글로벌 해양수도’로 육성하겠다며 정책적 연계를 강조하지만, HMM 내부와 해운업계에서는 본사 이전이 실효성보다 상징성에 치우칠 경우 산업 생태계와 정책 연계성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해수부는 전날 ‘이전 추진단’을 구성하고,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와의 협의에 착수했다.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새로 출범할 국정기획위원회에 보고될 예정으로, 정부는 관련 부처와 기관을 해운 중심지인 부산으로 재배치함으로써 해양산업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부산을 ‘글로벌 해양수도’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며, 해수부와 HMM 본사의 동시 이전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해당 공약은 이후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됐고, 해수부는 실제로 이전 절차에 본격 착수하면서 공약 이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해수부의 이전 추진이 가시화되면서, 지방 분산 정책에 대한 일부 지역의 반발도 본격화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부산만 고려한 일방적 분산 정책은 인천항과 광양항 같은 주요 항만에 대한 홀대로 비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고, 최민호 세종시장은 “해수부의 부산 이전은 행정수도 세종의 기능과 충돌하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행정기능의 비효율과 균형발전 저해 가능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잇따르는 가운데, 해수부 이전은 정치적·행정적으로도 민감한 사안으로 번지고 있다.

이같은 흐름에 자연스레 HMM 본사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기관이 동시에 이전하게 될 경우, 단순한 공간 재배치를 넘어 해운산업 전반의 행정 구조와 기업 운영 체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HMM은 현재 서울 종로구에 본사를 두고 있다. 전략기획, 회계, 인사, 물류 설계 등 주요 사무 부문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으며, 본사 인력 대부분이 가족과 함께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다. 이들이 부산으로 이동하게 될 경우, 단순한 전근이 아닌 실질적인 ‘생활기반 재편’이 불가피한 셈이다.

HMM 육상노동조합은 지난 4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일방적으로 본사 이전을 추진할 경우, 수도권에 생활 기반을 둔 직원들의 생계와 주거 환경이 위협받고, 자녀 교육 문제까지 겹쳐 인력 이탈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특히 핵심 인력 유출은 조직 운영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현실적 문제를 제기했다.

또 “HMM은 민간기업이지만 정부 정책과 연동되는 구조를 갖고 있는 만큼, 물리적 이전만으로 해운 경쟁력을 강화할 수는 없다”며 “정책의 방향뿐 아니라 절차와 방식의 정당성 역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항만 인근에 본사를 두는 것만으로 산업적 시너지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HMM의 특수한 지배 구조 역시 이전 논의를 단순화할 수 없는 배경으로 지목된다. HMM은 2016년 경영 위기 당시 채권단 관리 체제에 편입됐으며, 이후 산업은행 주도로 구조조정을 거쳐 회생한 바 있다. 당시 정부는 해운 재건과 수출입 물류 안정성을 이유로 대규모 공적자금을 투입했고 지금도 주요 공공기관이 주요 주주로 남아 있다.

실제로 현재 산업은행(36.02%), 한국해양진흥공사(35.67%), 국민연금공단(5.17%) 등 정부 및 공공기관의 합산 지분은 약 77%에 달한다. 이 같은 지배 구조를 고려할 때, HMM의 본사 이전은 단순한 제안에 그치지 않고 정부 주도로 추진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해수부, HMM의 동시 이전이 지역균형 명분 아래 추진될 경우, 오히려 국가 물류정책의 정합성과 실행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HMM은 공공정책과 긴밀히 연계된 전략적 기업인 만큼, 물리적 이전이 산업 생태계 전반에 미칠 파급효과를 면밀히 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교훈 한국국제물류사협회 회장은 “물류정책은 정부, 기업, 공공기관이 유기적으로 조율돼야 하는 영역”이라며 “HMM 같은 전략적 기업이 세종과 서울이라는 정책 중심지에서 멀어지게 되면, 정부 정책과의 연계성이 약화돼 신속한 의사결정과 대응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산 이전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정책·산업·행정이 함께 맞물리는 연계 전략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전만 강조하고 구체적 로드맵 없이 물리적으로 분산시킬 경우, 산업 경쟁력 자체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종길 성결대학교 글로벌물류학부 교수는 “행정수도 세종에서 해수부를 분리해 부산으로 이전하는 조치는 정부가 해수부를 중앙부처로 보지 않는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며 “이는 해운·물류 정책의 일관성과 통합성을 약화시키고, 타 부처와의 정책 협업 체계에도 구조적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HMM까지 물리적으로 분산될 경우, 정부 정책과 전략적 물류기업 간의 유기적 연계가 약화돼 정책 전달력과 실행력 모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단순한 물리적 이전보다 중요한 것은 정책적 정합성과 거버넌스 체계의 정비로, 이를 선행하지 않은 채 이전을 강행하는 것은 산업 경쟁력 자체를 흔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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