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대왕님표 여주쌀'이 2025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조사에서 농산물 브랜드 부문 1위를 차지했다./사진=여주시
(뉴스영 이현정 기자) 여주시가 대왕님표 여주쌀이 2025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농산물 브랜드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9일 밝혔다. 또한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은 유니폼 어깨에 ‘대왕님표 여주쌀’ 로고를 달고 국제무대에 출전한다.
시에 따르면 2007년 ‘대왕님표 여주쌀’ 브랜드 상표 출원 이후 최초의 1위 기록으로, 여주쌀 브랜드 역사에 있어 중대한 전환점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쌀을 포함한 농산물 전반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대왕님표 여주쌀은 모든 항목에서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K-BP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매년 발표하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경쟁력 조사로, 소비자의 인지도, 선호도, 구매의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브랜드의 시장 경쟁력을 수치화한다.
■ 브랜드 전략 가속화 1년...실질적 변화로 이어져!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 유니폼에 '대왕님표 여주쌀' 로고가 삽입된 모습/사진=여주시
이번 성과는 2024년 8월 개소한 여주시 농산업 공동브랜드 활성화 센터의 전략적 마케팅 활동과 직접적으로 맞물려 있다.
센터는 개소 직후, ‘대왕님표 여주쌀을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 아래 콘텐츠 마케팅, 제휴 캠페인, 광고 홍보 강화 등 다각적 브랜드 활동을 전개해왔다.
더불어 여주통합 RPC에서도 2024년 가을부터 단백질 함량 6% 미만의 프리미엄 여주쌀을 출시하며 품질 고급화를 실현했고, 여주 지역 농업인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여주쌀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대왕님표 여주쌀이 K-BPI 농산물 부문 1위에 오르게 되어 매우 기쁘다. 2024년 공동브랜드센터 개소 이후, 기대했던 변화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 앞으로도 여주시 농업이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 국가 및 기관 브랜드 평가 제도 중에서도 공신력과 신뢰성이 높기로 정평이 나있다. 이번 1위 선정은 여주쌀이 단순한 지역 특산물을 넘어, 전국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가치와 프리미엄 이미지를 확고히 구축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 “대왕님표 여주쌀먹고, 대왕님표 달고!”...국제대회에서 여주쌀의 힘 선봬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 유니폼에 '대왕님표 여주쌀' 로고가 삽입된 모습/사진=여주시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이 유니폼 어깨에 ‘대왕님표 여주쌀’ 로고를 달고 국제무대에 출전한다. 이번 파트너십은 한국 배구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과, 여주시 농산업 공동브랜드 활성화의 상징적인 결합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왕님표 여주쌀’은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다고 알려질만큼 품질과 맛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대한민국 대표팀 선수들은 체력과 집중력이 중요한 국제대회를 앞두고 고품질의 여주쌀로 영양을 보충하며 최고의 경기력을 준비하고 있다.
대한배구협회 관계자는 “이번 시즌 국가대표 유니폼 어깨에는 ‘대왕님표 여주쌀’ 로고가 함께한다”며 “국가대표팀이 대왕님표 여주쌀의 기운을 받아 세계무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협업은 지역 농업과 스포츠가 상생하는 새로운 모델로 평가받고 있으며, 향후 여주 지역 농산물의 가치 제고와 함께 소비자 인식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주시 관계자는 “국가대표팀이 대왕님표 로고를 어깨에 달고 세계와 맞서는 모습은 여주 농업인의 자부심”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대왕님표 여주쌀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남녀 배구 대표팀은 각각 브라질 출신 이사나예 라미레스 감독, 푸에르토리코 출신 페르난도 모랄레스 감독의 지도 아래, 2025 AVC 챌린지컵 대회와 2025 발리볼네이션스리그를 시작으로 국제 배구대회에서 본격적인 도전에 나선다.
Copyright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