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 이동윤 기자 = 국민들이 자동차 등록 민원을 더욱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시스템이 도입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통합된 자동차 등록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차세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을 오는 9일부터 운영한다.
이번 시스템은 기존 ‘자동차365’와 ‘대국민포털’로 나뉘어 있던 민원 서비스를 ‘자동차365’로 일원화하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새롭게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 편의성과 안정성이 대폭 개선됐다는 평가다.
가장 큰 변화는 ▲신규 등록 ▲이전 등록 등 각종 민원을 종이 없이 전자서식으로 간편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자동차등록증 ▲등록원부 ▲말소등록사실증명서 등 총 10종의 민원서류를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받을 수 있어 서류 출력이나 방문 없이도 처리가 가능해졌다.
접근성도 크게 향상됐다. 기존 PC 기반에서 웹 기반 서비스로 전환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차량 등록 민원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인증 방식도 다양화돼 공동인증서 외에 간편인증·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도 로그인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휴대폰 결제 등 전자결제 시스템도 연동됐다.
이외에도 위임장, 양도증명서 등 종이서류 작성 절차가 사라지고, 행정정보 자동 연계를 통해 불필요한 서류 제출을 최소화한 점도 변화의 핵심이다.
국토부는 본격 운영에 앞서 지난 4월 28일부터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와 사전 교육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배소명 국토부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이번 차세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은 국토부의 디지털서비스 혁신 노력의 일환으로, 자동차 관련 업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로 만족도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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