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박정현 기자] 7월 이동통신 시장의 판도를 흔들 수 있는 변수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통신사와 알뜰폰 간의 경쟁 구도에도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
지난달 해킹 사고로 인해 중단됐던 SK텔레콤의 신규 가입 영업이 조만간 재개되고 내달에는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Z 시리즈와 보급형 S25 FE 출시가 예정돼 있어 단말기 교체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이동통신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폐지가 맞물리며 그동안 제한됐던 단말기 지원금 경쟁이 과열되면서 가입자 유치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SKT가 신규 영업을 중단하면서 알뜰폰 업계는 가입자 대거 유입이라는 반사이익을 누렸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지난달 알뜰폰 업계는 이통3사에서 총 13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 중 약 65%인 8만5000여 명이 SKT에서 넘어온 이용자였다.
그러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SKT 영업제한 조치가 '유심 공급 안정화'를 이유로 한 만큼 유심 교체 건수 589만건을 돌파한 SKT는 이달 중 영업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삼성전자의 신형 단말기 출시 시기가 겹치면서 SKT는 놓쳤던 S25 마케팅 효과를 만회하기 위해 대대적인 지원금 확대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서는 단통법 폐지로 인해 KT와 LG유플러스 또한 인당 보조금을 대폭 상향하며 마케팅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알뜰폰 업계 관계자는 “단통법이 폐지되면 이통3사가 인당 보조금을 100만원까지 올릴 수도 있다”며 “단말기 출시 시기는 이통사에겐 대목이지만 알뜰폰 사업자에게는 가입자를 빼앗기는 시기”라고 우려했다. 다만 그는 “단말기 할부가 끝난 후 알뜰폰으로 전환해 요금을 절감하려는 수요는 여전히 유효해 일정 수준의 시장은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통사 입장에서도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단통법이 시행되면서 영업이익은 대폭 상승한 반면 마케팅비는 감소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누렸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5년 이통3사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6.7% 증가한 3조1688억원에 달했으며 당시 줄어든 보조금 규모만 약 1조2000억원에 이른다. 단통법 폐지로 다시 보조금 경쟁이 심화되면 이익 구조가 흔들릴 수도 있는 셈이다.
알뜰폰 업계는 대형 통신사들의 마케팅 공세에 직면한 가운데 이재명 정부의 '통신비 절감' 기조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 대통령은 공약으로 자급제폰과 알뜰폰 이용 장려, 전 국민 데이터 안심 요금제(QoS) 도입 등을 약속한 바 있다. QoS는 데이터 기본 제공량을 초과해도 속도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알뜰폰 사업자들은 이를 오랜 기간 요구해왔지만 기존 이통사들은 거절해왔다.
올해부터 중소 알뜰폰 사업자가 전파사용료를 단계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점은 한계로 남는다. 지금까지 이통3사의 자회사를 제외한 중소 알뜰폰 사업자들은 전파세가 면제돼 왔지만 올해부터 20%, 2026년에는 50%, 2027년부터는 전액 납부가 예정돼 있다.
고명수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회장은 “알뜰폰 사업자의 매출은 이통3사의 40% 수준인데 전파세는 동일하게 납부해야 하는 상황은 부담”이라며 "망 도매대가에 이미 반영된 전파세를 별도로 납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재명 대통령은 망 이용대가의 '사후 규제'를 원칙으로 삼고 있다. 현재 적용되는 사후 정산 방식은 협상력이 약한 알뜰폰 사업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해왔다. 업계는 공정한 조건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의 개입을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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