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선 확실] 민주당, '당정일체' 모드…"李정부 든든히 뒷받침"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재명 당선 확실] 민주당, '당정일체' 모드…"李정부 든든히 뒷받침"

연합뉴스 2025-06-04 01:42:12 신고

3줄요약

집권 여당, 李중심 체제 강화…각종 국정·입법과제 성과내야

민주당사 도착한 이재명 후보 민주당사 도착한 이재명 후보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제21대 대통령 당선이 확실시되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4일 선대위원장들에게 감사 인사를 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당사로 들어가고 있다. 2025.6.4 [공동취재]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이재명 대선 후보의 당선이 4일 확실시되면서 3년 만에 다시 집권 여당이 되는 더불어민주당은 당분간 이 후보와 긴밀히 소통하며 '당정 일체' 모드로 국정 수습에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번 대선이 조기 대선이었던 탓에 인수위원회 없이 곧바로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는 데다, 민생·경제 회복과 통상 협상 등 난제가 산적한 만큼 정부 출범 초기부터 유기적인 당정 관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는 지난 2022년 대선에서 0.73%포인트(p) 차로 석패하고 다섯 달 뒤 당권을 쥐었다. 이후 이 후보가 2년 임기를 마치고 한차례 연임하는 과정에서 당은 이른바 '이재명 체제'로 완전히 탈바꿈했다.

이 후보가 지난해 8월 전당대회에서 85.4%의 득표율로 연임에 성공하고, 지난 4월 대선 후보 경선에선 89.8%의 압도적 지지를 얻으면서 당의 친정 체제는 한층 굳어졌다.

따라서 이 후보가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로도 민주당은 '이재명 체제'를 유지할 개연성이 크다.

이 후보가 앞장서 정권 교체를 이뤄낸 만큼, 정부는 물론 당에서 이 후보의 '그립'은 더욱 세질 것이라는 전망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대선 기간 내란 종식과 경제·민생 회복 등을 외쳐왔고 검찰 개혁을 비롯한 각종 제도 개혁을 공언해온 터라 일사불란한 당정 협력이 중요한 상황이라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무게를 더한다.

이 후보가 개헌도 약속한 만큼, 민주당과의 유기적인 협력도 필수적이다.

특히 이 후보와 민주당 입장에선 정권 초창기 국정·입법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구체적인 성과로 연결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래야 내년 지방선거, 그로부터 2년 후의 총선에서 승리할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후보로선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 지방선거 및 총선 승리로 동력을 확보해야 하고, 민주당 입장에서도 원내 1당 지위를 지킬 수 있다.

이 후보는 선거를 앞둔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도 긴밀한 당정 관계 구상을 내비친 바 있다.

이 후보는 "인사든, 정책이든 저는 혼자 판단하고 결정하는 일이 익숙하지 않다"며 "당정 관계에는 수평적으로 진지하게 일상적으로 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많은 사람이 좋은 의견과 경험을 나누는 게 국정의 실패·실수 가능성을 줄이는 일"이라며 "최대한 협의하고 당의 의견을 존중하고, 가능하면 당의 자원을 최대한 국정에 함께 쓸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집권 여당이 되는 민주당을 이끌 지도부 역시 이 후보와 가까운 인사들이 선출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민주당은 오는 12∼13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데 이어, 8월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이 후보의 후임 당 대표를 선출할 예정이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재명 체제에서 지난 3년간 그래왔던 것처럼 당은 '이재명 중심'으로 똘똘 뭉쳐서 간다는 기조에 변함이 없을 것"이라면서 "여당으로서 대통령과 정부를 든든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ses@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