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글로벌 트래블 테크 기업 야놀자가 호텔 산업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통해 국내 여행 산업 경쟁력 제고에 나선다.
야놀자는 산하정보기술, 놀유니버스 등 국내 멤버사들과의 유기적 협업을 통해 스마트 키오스크-호텔관리시스템(이하 PMS)-채널관리시스템(이하 CM)를 연동한 통합 솔루션 패키지를 출시한다.
디지털 전환율이 낮은 중소형 호텔을 대상으로 운영 환경에 최적화한 기술을 제공해 운영 효율을 높인다. 이를 통해 한국 여행객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호텔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스마트 키오스크는 셀프 체크인·아웃, AI 안면인식을 통한 본인 인증 기능 등을 갖춰 프런트 업무를 자동화한다. 현장 대기 시간을 줄이거나 신속한 체크인을 도와 고객 편의를 높이는 것은 물론 다국어 지원을 통해 외국인 접근성 및 현장 응대 품질을 강화해 호텔 방문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계획이다. 최근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음성 안내 기능을 강화하는 등 사용성 또한 지속적으로 개선 중이다.
이와 함께 PMS, CM 등 솔루션과의 유기적 연동을 통해 고객 예약 및 체크인 관리, 객실 운영 등 호텔 운영 전반을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온ᆞ오프라인 여행사 등 국내외 40여 판매 채널에 객실 인벤토리를 실시간 노출시켜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객실 예약 상황에 따른 판매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예약 취소나 노쇼 같은 돌발 상황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 공실을 최소화하고 수익은 극대화하는 전략적 운영도 가능하다.
야놀자 관계자는 “야놀자는 혁신적 트래블 테크를 바탕으로 국내외 여행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왔다”며, “급속 변화하는 AI 시대에 발맞춰 여행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호텔을 포함한 국내 숙박 및 관광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여행 환경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야놀자의 이번 전략은 ‘2023-2025 한국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추진전략’과도 맞물려 있다. 민간 주도형 혁신 모델을 통해 지속 가능한 관광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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