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언론 "한국의 특급고속열차 KTX 청룡은 어떨까?" 일본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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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언론 "한국의 특급고속열차 KTX 청룡은 어떨까?" 일본반응

시보드 2025-06-02 11:18:02 신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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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 조선인들도 신칸센을 만들 수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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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가타 신칸센이나 아키타 신칸센이랑 똑같다는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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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신칸센보다 흔들림 심하고


중국 고속철도보다 냄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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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킬로는 극히 일부 구간뿐이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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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크게 사고 날 것 같은 불길한 예감






DKOK/qSD


>일본이라면 모두 터널에 들어가면 Wi-Fi가 끊기거나, 속도도 안정되지 않아 차내에서 컴퓨터 작업을 하기에는 신경 쓰이지만, KTX에 관해서는 그런 것이 없어 안심할 수 있습니다.




이건 의심스러운데


일본 신칸센은 터널 안도 LCX 누설 동축 케이블이 있어 주요 통신사 휴대폰 전파는 끊기지 않아


차내 Wi-Fi로 메일 주소 등록 안 해서 타임아웃된 거 아냐?






B+qCMg2x


도호쿠 신칸센의 320km는 최고 시속이 아니잖아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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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저것 부품 떨어질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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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 한국 동력분산식은 치명적인 문제가 존재했던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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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베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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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용 테이프가 필수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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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동력분산방식 즉 신칸센 방식이네


드디어 따라 했네 베낀거 축하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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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천이나 이음은 혹평을 받았었지만


이건 이음이랑 똑같이 생겼는데 평가는 괜찮은 듯


그렇다고 스펙상 320km/h라고 써놨지만 구형 수준인305km/h까지밖에 못 냈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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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사스에 만드는 신칸센은 전용선이라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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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청룡의 최고 속도는 320km/h라고 쓰여 있었지만, 이번에 스마트폰 앱으로 확인해 본 결과 실제로는 303km/h가 최고였습니다.




신칸센처럼 전용 선로만 달리는 게 아니라 기존선과 중복되는 선로도 달리니까 그런 거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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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가 자기 감상만으로 조선 열차가 최고라고 말하고 있을 뿐이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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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순수 국산 고속철도?


알스톰이랑 히타치 녹다운 생산인데 잘못된 거 아니야?


한국은 시장도 작아서 독자 개발할 리 없어 보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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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라서 타볼 수 있는 건가?


나도 직접 타보고 싶은데






CjmU/HcE


서울발 부산행 KTX는 어제 오늘 모두 만석이었어요


부산으로 이동하려면 이제 고속버스로 4시간 가야 한다는 농담같은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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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는 TGV에서 기술 도입했으니 선두가 견인하고 말미가 미는 푸시풀 방식일 거라고 생각해






WutqPc4/


10년 전에 개그맨 카와모토가 한국 엄청 좋아하는 캐릭터로 한국 여행하는 심야 방송 있었는데


거기서 KTX도 나왔는데 역시 개발도상국이라 장비가 그랬다고 했는데 과연 지금은 어떨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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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로 순수 국산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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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KTX는 전 구간이 고속철도 규격이 아니니까


기존선 구간 같은 것도 있으니까 신칸센만큼 그렇게 빠르지 않아






B+qCMg2x


제한 320이 최고 시속인 한국


조에쓰 신칸센 하행선 한정 최속 275km 수준인가




덧붙여 도호쿠 신칸센은 320km를 쭉 내고 있는 상태


조건 까다로운 병결로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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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율 얻으려고 정차역을 너무 늘려서 빠르기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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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역을 늘리는 건 좋은데 가속이 느린게 문제야


분산식으로 했다지만 얼마나 개선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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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호쿠 신칸센 하야부사는 훌륭하지만 도쿄-오미야 구간이 120km밖에 안 내니까 전체적인 스펙이 낮게 느껴져


오미야 주변 소음 따위 아무래도 좋으니까 이 구간도 320km로 쭉 달려줬으면 좋겠어


이건 일본 국민의 비원이라고 생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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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그보다 사이쿄선 혼잡 대책과 치한 대책이 먼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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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타면 되냐니....


무임승차하는 방법을 묻는 건가


그런 건 직접 가서 묻는게 좋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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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노선은 유럽을 본받아 만들어 기존선뿐인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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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 기준으로 커브가 계속되니까 


소음 이전에 물리적으로 고속 주행은 무리인 거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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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구나 우즈베키스탄에 도입될 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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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식한 넷우익들은 모르겠지만 


KTX는 기존선에서는 그 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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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에서 320km/h를 냈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없습니다


터널 안은 공기 빠져나갈 곳이 없으니 가속하는 건 말도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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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야 같은 시골은 아무래도 상관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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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치는 모르겠지만, 이로 인해 가속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동력 집중식은 차량 연결부에 엄청난 부하가 걸려서 무리한 가속을 하면 연결부가 파손됩니다


동력을 분산시킴으로써 연결부 하중을 없앨 수 있고, 무리한 가속이 무리가 아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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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할 만한 점이 WiFi 안정성이냐


영업하던 속도도 300이 고작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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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가속력이 없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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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속철도는 시속 350km로 일본 신칸센보다 조용해






B+qCMg2x


그럼 뭐해?


중국은 승객 목소리가 더 시끄럽잖아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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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내구성 있는 바퀴를 만들 줄 안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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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5계도 360km/h 낼 수 있는데 소음이나 소비 전력, 다른 열차와의 관계 등으로 안 할 뿐


차세대 E10계도 설계 속도는 400km/h지만, 영업 운전은 당분간 320km/h 예정


도카이도는 1960년대에 만든 노선이라 285km/h지만, N700계는 산요 구간에서는 300km/h로 달리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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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기가 링크&버퍼 방식이라면 추진으로 200킬로 정도 낼 수 있어


덧붙여 가속력은 쓰레기




KTX는 TGV랑 같은 구성이라면 그런 느낌


그래도 가속력은 없으니 320킬로 내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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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호텔 와이파이 연결에 돈 받는 민족이니까


동계 올림픽 때도 두 번 다시 안 간다고 맹세한 외국인 속출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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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아네


가속 느린 KTX는 기존선 구간에서 속도 잘 안 올라서 걸림돌


고속 전용선 구간에서는 가속 안 좋아도 계속 달리다 보면 어떻게든 최고 속도에 도달해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푸시풀에서 동력분산식으로 전환하고 있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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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시풀 방식의 장점


구조가 간단하고 모터 없는 객차는 조용함




단점


기관차 부분이 엄청 무거워져서 선로 보수가 힘듦


가속 안 좋음 (평지를 전용선으로 달리면 조만간 최고 속도에 도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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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분산방식은 이와 반대


특히 차량 무게 분산되는 게 큼




기술도 비용도 들지만 장점이 더 크니까 각국은 분산식으로 방향 틀고 있음




일본은 신칸센이 피크 때는 몇 분 간격으로 출발 도착하니 통근 전철 수준 가속 성능 요구되고 초 단위 관리 필요




해외는 이 정도까지 비용 들여 극단적인 성능으로 할 필요 없음




KTX가 구린 게 아니라 SKS(신칸센 시스템)가 압도적으로 오버스펙


그 전제 없이 비교하는 건 불쌍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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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제대로 국산으로 만들어진 거야?


일본 특허 침해 안 했으면 좋겠는데






DKOK/qSD


KTX 청룡 축중 15t면 차량이 엄청 무겁네


신칸센은 알루미늄 차체와 인버터 제어를 채용한 1992년 300계 시점에서 축중 11t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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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이 달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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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청룡이나 주작 같은 사성수의 기원은 한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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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과 독일에서 핵심 부품 공급이 끊긴 현 상황에서는 앞으로 급격히 성능 저하될 것이 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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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 보수가 엉망일 가능성도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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잽이 질투가 심한 글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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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대 전 KTX 이음부터 동력분산방식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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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 보수 수준 문제도 있다고 봐


초고도 보수가 한국에서 가능할까? 싶은데




그리고,한국은 주 제어 장치 만들 수 있었나?


프랑스에서 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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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바에 머리 숙이고 사 온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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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킬로 내려고 해도 선로가 대응 안 되는 거 아냐?


현행 자갈 궤도에서는 320킬로 운행은 힘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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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한국의 경우 국민들이 목소리를 잘 내는 곳이라 소음 문제도 제대로 해결해야 해


일본의 경우 법적 소음 규제가 엄격하고, 한국의 경우 국민들이 나서서 규제가 엄격하다고 알아


 




번역기자:애플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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