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전] "여기가 중국이 맞나 싶을 정도…우한은 감사한 구단" WACL 우승하고 돌아온 김혜리가 말하는 중국 생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콜롬비아전] "여기가 중국이 맞나 싶을 정도…우한은 감사한 구단" WACL 우승하고 돌아온 김혜리가 말하는 중국 생활

풋볼리스트 2025-05-30 22:17:44 신고

3줄요약
김혜리(대한민국 여자 축구대표팀). 김희준 기자
김혜리(대한민국 여자 축구대표팀). 김희준 기자

[풋볼리스트=인천] 김희준 기자= A매치만 133경기를 소화한 대표팀 베테랑 김혜리가 세대 교체를 하는 대표팀과 우한처구장다 생활에 대해 이야기했다.

신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여자 축구대표팀은 30일 오후 7시 인천 남동구의 남동아시아드럭비경기장에서 쿠팡플레이 초청 여자축구국가대표팀 친선경기를 치러 콜롬비아에 0-1로 패했다. 한국은 오는 6월 2일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콜롬비아와 2차전을 치른다.

한국이 콜롬비아에 고배를 마셨다. 콜롬비아는 피지컬과 개인기량을 앞세워 경기를 운영했고, 한국은 콜롬비아 선수들을 쉽사리 뚫어내지 못했다. 전반 27분에는 페널티아크에서 프리킥을 내줘 카탈리나 우스메에게 왼발 프리킥으로 선제골을 내줬다. 후반 들어 총력을 기울였지만 후반 30분 지소연의 코너킥에 이은 고유진의 헤더가 골키퍼에게 막히는 등 한 끗이 모자랐다.

김혜리는 분전하며 대표팀에 헌신했다. 이날 오른쪽 윙백으로 나서 수비적으로는 성실하게 임하고, 공격적으로는 특유의 정확한 킥을 활용해 동료들에게 기회를 만들어주려 노력했다. 1990년생으로 적지 않은 나이지만 여전히 쌩쌩하게 활약하며 자신이 대표팀에 뽑히는 게 단순히 베테랑이어서가 아님을 증명했다.

김혜리의 프로다운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장면이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서 있었다. 이날 대표팀은 유니폼 대표 스폰서인 나이키에서 마련한 여자 축구대표팀 셔츠를 입고 경기장을 빠져나왔다. 취재진과 인터뷰를 마친 김혜리는 셔츠에 대해 묻자 곧바로 스폰서에 대한 칭찬과 함께 이 이야기를 꼭 실어달라며 웃었다.

그와 달리 김혜리의 인터뷰는 진중했다. 경기 후 믹스트존 인터뷰에서 "너무 아쉬운 결과다. 월드컵 때와 비교했을 때 우리가 더 공격적으로 빌드업 축구를 하고 있는데 핑크 레이디스컵 때를 제외하면 필드 골이 없다. 빨리 골이 터졌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매번 아쉬움으로 남기기에는 이런 평가전이 너무 소중하다. 이제는 결과를 내야 한다. 다음 달에 동아시안컵도 있을 텐데 아시안컵 때까지 경기들에서 이길 수 있는 경기를 해야 할 것 같다"라고 다짐했다.

우한 생활에 대해서는 "우한은 내게 감사하고 고마운 구단이다. 서울시청에서 시작해 인천현대제철에 11년을 있었다. 그전에도 현대제철에서 다른 나라에 갈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현대제철이 너무 좋아서 계속 잔류해왔다. 그러면서 내가 너무 안주하고 있는 것 같아 익숙함에서 변화를 주고 싶었다"라며 "생활도 불편함이 하나도 없다. 내가 정말 중국에서 지내는 게 맞나 싶을 정도다. 팀 매니저, 구단 관계자, 감독님이 배려를 많이 해주시고 잘 챙겨주셔서 보호받는 느낌"이라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이하 김혜리 인터뷰 전문.

김혜리(대한민국 여자 축구대표팀). 서형권 기자
김혜리(대한민국 여자 축구대표팀). 서형권 기자

경기 총평

너무 아쉬운 결과다. 월드컵 때와 비교했을 때 우리가 더 공격적으로 빌드업 축구를 하고 있는데 A매치를 하면서 핑크 레이디스컵 때를 제외하면 필드 골이 없다. 이게 빨리 깨져 골이 터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아직까지는 팀을 만들어가는 과정이고 아시안컵 때까지 그럴 것 같은데 모든 선수들이 지금 오는 기회를 간절하게 잡고 잘 준비했으면 좋겠다.

2년 전 월드컵과 오늘 경기 비교

그때는 콜린 벨 감독님께서 수비적인 부분을 많이 강조하셨고 실점하지 않는 포지셔닝을 하셨다. 새로 부임한 신상우 감독님께서는 밑에서부터 빌드업을 하고 위에서부터 압박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선호하신다. 그런 부분이 콜롬비아 선수들을 조금 더 힘들게 하지 않았나 싶다. 콜롬비아 선수들도 경기 끝나고 플레이 스타일이 월드컵 때와 달라져서 힘들었다고 얘기하면서 감독이 바뀌었냐고 물었다. 그만큼 스타일이 극과 극이었다고 한다. 매번 아쉬움으로 남기기에는 이런 평가전이 너무 소중하다. 이제는 결과를 내야 한다. 다음 달에 동아시안컵도 있을 텐데 아시안컵 때까지 경기들에서 이길 수 있는 경기를 해야 할 것 같다.

세대 교체 중 최고참으로서 부담

어깨는 내가 주장을 했을 때도 무거웠다. 그 무게감을 이겨낼 수 있었기에 주장을 했다. 크게 부담을 가지려 하지 않는다. 감독님이 원하는 부분, 어떻게 팀의 중심을 잡아야 하는지 생각하고 있다. 어린 선수들이 많기 때문에 훈련장에서나 생활에서나 솔선수범하면서 어린 선수들이 배울 수 있고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게 내 역할이다.

젊어진 대표팀 장점

확실히 에너지가 넘친다. 어린 선수들이 통통 튀는 개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많이 밝아졌다. 감독님께서도 선수들끼리 잘 뭉치는 분위기를 좋아하시고 그렇게 만들어주신다. 나이 차이는 많이 나지만 안에서는 격의 없이 지내고 있다.

격의 없는 생활을 위한 노력

어린 선수들이 나 같은 고참에게 다가오는 건 힘들 거다. 내가 주장일 때도 선수들에게 먼저 다가가고 도움을 주고 받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 우리가 먼저 다가가서 더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선수들이 훈련장에서도 편하게 자기가 가진 것들을 보여줄 수 있다. 고참 선수들이 많이 노력하고 있다.

우한 이적 후 생활

우한은 내게 감사하고 고마운 구단이다. 서울시청에서 시작해 인천현대제철에 11년을 있었다. 그전에도 현대제철에서 다른 나라에 갈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현대제철이 너무 좋아서 계속 잔류해왔다. 그러면서 내가 너무 안주하고 있는 것 같아 익숙함에서 변화를 주고 싶었다. 다행히 우한에서 적극적으로 작년부터 계속 접촉해주셨다. 생활도 불편함이 하나도 없다. 내가 정말 중국에서 지내는 게 맞나 싶을 정도다. 팀 매니저, 구단 관계자, 감독님이 배려를 많이 해주시고 잘 챙겨주셔서 보호받는 느낌이다. (지)소연이도 ‘너는 해외에서 지내는 게 맞냐’ 이런다. 감독님은 시간이 되면 한국에 잠깐이라도 들어갔다 오라고 한다. 여자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전에도 잠깐 짧은 휴식기를 가져서 한국에 들어와 운동하고 돌아갔다.

오늘 은퇴식을 본 소감

우리도 멀지 않았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언제 은퇴를 하겠다고 정하지는 않았는데 매년 마지막이라고 생각한다. 대표팀에서도 다음 소집에 들어올 수 있는 게 내 목표다. 큰 계획이나 욕심보다는 매 소집을 소중하게 보내고 좋은 선수들과 즐겁게 행복하게 축구하는 게 목표다. 어린 선수들이 많이 들어왔는데 잘 적응해서 팀이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게 구심점 역할을 잘 하고 은퇴하고자 한다.

은퇴식 때 울컥하지는 않았는지

나도 언니들을 끝나고 봤는데 뭉클했다. 같이 뛴 언니들이다. 언니들은 우리가 더 오래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얘기하시는데 언니들은 이 나이 때 은퇴하시고 우리한테는 더 하라고 하니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웃음). 나도 언니들을 보면서 존경하며 커왔고, 언니들처럼 축구를 잘하고 싶어 많이 노력했던 선수다. 후배 선수들이 나를 보면서 조금이라도 배울 수 있는 선배가 되고 싶다. 지금 팀이 만들어가는 과정인데 아시안컵 때까지는 확실하게 팀을 잘 만들어서 아시안컵 때 좋은 성적을 내고 싶다. 저번 아시안컵 때는 준우승했는데 그거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앞에 놓인 것부터 잘 준비해야 할 것 같다.

사진= 풋볼리스트, 김혜리 인스타그램 캡처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