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딥페이크로 번 돈 몰수·추징…'선차단 후심의' 의무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청소년 딥페이크로 번 돈 몰수·추징…'선차단 후심의' 의무화

모두서치 2025-05-29 13:21:10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앞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성범죄의 가해자 처벌이 강화된다. '딥페이크' 성범죄물 등으로 번 돈을 몰수·추징한다. 또 유포된 피해영상물의 신속한 삭제를 위해 '선차단 후심의'가 의무화된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29일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관계기관 합동으로 '제5차 청소년보호종합대책(2025~2027)'을 발표했다. 청소년 보호법에 따라 3년마다 수립하는 법정 대책이다.

지난 4차 대책과 비교했을 때 두드러지는 차이는 딥페이크 등 디지털 성범죄 대응이다.

정부는 4차 대책의 한계와 향후 과제를 밝히며 "딥페이크 등 신종 폭력에 대한 청소년의 대응 능력과 재발 방지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딥페이크 성범죄의 피해가 10대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을 심각한 문제로 본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종합대책엔 디지털 성범죄물 신속 삭제와 처벌 강화 등이 담겼다.

우선 청소년 피해자가 자신이 나온 피해영상물 삭제 요청 시 플랫폼 사업자가 영상물을 우선 차단한 후 성범죄물 여부 심의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요청할 수 있도록 의무화한다. 또 삭제 등 시정요구가 있다면 24시간 이내에 이행하도록 하는 '조치 기한 명시'를 검토한다.

처벌의 경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딥페이크 성범죄물로 얻은 재산과 수익을 몰수·추징하는 규정을 신설한다.

아울러 인공지능(AI)의 급격한 발전 등이 청소년에게 유해한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디지털 이용환경을 개선한다.

구체적으로 생성형 AI 챗봇을 이용할 때 음란 대화나 불법 정보 제공 등을 제한하는 지침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숏폼 등과 관련해 이용자 연령을 확인하고 사업자 책무를 강화하는 내용 등을 담은 '미디어 플랫폼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청소년 스스로도 디지털 매체를 다룰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게 '리터러시(미디어 이해력) 교육'도 확대한다.

종합대책엔 도박, 마약 등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됐다.

도박과 관련해선 불법 도박 사이트에 대한 자동 채증 기능 등 '감시신고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청소년 계좌 개설 시 불법 도박 및 거래에 관한 주의사항을 안내하도록 한다.

또 온라인 도박에 이용된 금융계좌에 대해 신속한 지급정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거나 청소년을 이용한 도박 범죄에 대한 양형 강화도 추진한다.

청소년에 대한 '의료용 마약류 처방 제한 기준'도 마련된다.

이 밖에도 청소년 근로 관련 대책도 포함됐다.

특히 대중문화예술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청소년의 건강, 학습권, 수면권, 휴식권 등을 보장하기 위해 올 8월부터 청소년보호책임자를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청소년들이 주로 일하는 소규모 사업장 중 임금체불이 발생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근로감독을 강화한다.

최성지 여가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청소년의 디지털 서비스 이용 일상화에 따라 이를 매개로 한 불법·유해정보의 확산, 미디어 과의존, 도박 등 새로운 위험에 대응한 청소년 보호정책의 확장이 필요하다"며 "관계기관과 협력해 청소년 보호체계를 보다 견고하게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