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의생부터 샤크까지…티빙, 시즌제 IP로 시청자 리텐션 전략 강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슬의생부터 샤크까지…티빙, 시즌제 IP로 시청자 리텐션 전략 강화

더뉴스프라임 2025-05-21 14:12:28 신고

3줄요약


국내 대표 OTT 티빙이 시즌제 프랜차이즈 IP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전략에서 신작과 구작 간의 시청 동반 상승 효과를 수치로 입증했다. 티빙은 이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IP 중심의 마케팅·큐레이션 전략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지난 4월 12일 첫 방송된 tvN <언젠가는 슬기로운 전공의생활> 공개 이후, 해당 IP의 전작인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리즈의 시청 UV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공개 전 동일 기간 대비, 시즌 1의 시청 UV는 278%, 시즌 2는 219% 급등하며, 신작이 기존 시즌으로의 유입을 성공적으로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능 프랜차이즈에서도 동일한 흐름이 관측됐다. tvN <뿅뿅 지구오락실3> 의 경우, 4월 25일 시즌 3 공개 이후 시즌 1과 시즌 2의 시청 UV가 각각 136%, 102% 증가하며, 시리즈 전반에 대한 관심이 확대됐다. 더불어, <뿅뿅 지구오락실3> 에서 언급된 <미안하다 사랑한다> 도 티빙에서 공개 후, ‘실시간 인기 드라마’ TOP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샤크 : 더 스톰> 은 신작 공개에 앞서 전작 <샤크 : 더 비기닝> 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전 진입 유도 전략을 펼쳤다. 그 결과, 구작의 시청 UV는 618% 상승했으며, <샤크 : 더 스톰> 은 공개 첫 주에 티빙 유료가입기여자수 드라마 부문 1위를 기록했다.

티빙 관계자는 “시즌제 프랜차이즈 IP는 이용자의 충성도가 높고, 신작 공개 시 자연스럽게 전 시즌에 대한 관심이 동반 상승하는 구조”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구조적 강점을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중심의 콘텐츠 큐레이션과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압도적인 액션과 끈끈한 케미스트리, 더 깊어진 서사로 짜릿한 쾌감을 선사하는 티빙 오리지널 <샤크 : 더 스톰> 은 현재 티빙에서 전편 스트리밍 중이다.

Copyright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