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서울 누비는 순종어차"...신세계스퀘어, 국가유산 테마 미디어아트 공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근현대 서울 누비는 순종어차"...신세계스퀘어, 국가유산 테마 미디어아트 공개

한스경제 2025-05-21 10:47:10 신고

3줄요약
신세계 제공
신세계 제공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신세계백화점이 지난 16일 두 번째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순종어차 중구 순례'를 신세계스퀘어에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다양한 우리 유산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알리고자 기획됐다. 영상의 주인공인 순종어차는 조선의 마지막 국왕이자 대한제국 2대 황제인 순종이 주로 탔던 자동차다. 순정효황후어차와 더불어 대한민국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모델이다. 1918년 제작된 순종어차는 마차와 비슷한 모습의 초기 자동차 형태를 띠고 있다. 

순종어차는 근대 전환기에 해외에서 유입된 기술과 문화가 대한제국 황실에 끼친 변화를 보여주는 상징물이다. 대한제국 선포와 함께 사회 전반에서 이뤄진 근대화 작업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유산이다.

지난 16일 공개된 미디어아트 ‘순종어차 중구 순례’는 순종어차와 함께하는 시간 여행을 주제로 기획됐다. 순종어차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서울의 랜드마크와 생활상을 통해 우리의 근현대사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영상은 순종어차가 1900년대 순종황제가 어차를 탑승했던 창덕궁 희정당에서 출발하여 50년대 숭례문, 80년대 서울역을 거쳐 2025년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도착하기까지의 여정을 그리고 있다. 
 
80년대로 전환되는 장면 속 등장하는 신문에서는 당시 신세계백화점의 지면 광고를, 서울역 장면에서 보이는 입간판에서는 오는 5월 30일까지 신세계백화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 개최하는 ‘명동 살롱’ 표시를 찾아볼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 이성환 상무는 “순종어차가 가지고 있는 국가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이번 미디어아트를 선보이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스퀘어를 통해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의 대중화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