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가 최근 5년간(2020~2024년) 건강 분야 도서의 월별 판매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다이어트·운동/트레이닝·코칭/트레이닝 도서는 매해 5월부터 수요가 뚜렷이 증가해 7월에 정점을 찍는 경향을 보였다. 7월에는 해당 분야 점유율이 9.5%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최근 5년간 연령별 구매 데이터를 살펴보면, 30대 여성(19.3%)이 가장 높은 구매 비중을 보였고, 40대 여성(15.4%), 30대 남성(12.2%)이 그 뒤를 이었다. 3040 여성들이 건강과 체형 관리 분야 도서에 가장 적극적인 구매층으로 나타났으며, 전통적으로 여성 비중이 높았던 다이어트 분야에서 30대 남성의 비중이 두드러졌다는 점 역시 눈길을 끈다.
2025년 베스트셀러 목록에서도 일시적인 감량보다는 건강한 습관 형성과 기능 회복에 중점을 둔 책들이 상위를 차지했다. 『백년운동』, 『내 몸 혁명』, 『지방 대사 켜는 스위치온 다이어트』는 통증 예방과 대사 개선을, 『세상에서 가장 알기 쉬운 근육연결도감』 시리즈는 초보자도 이해하기 쉬운 해부학 기반의 운동 안내로 인기를 끌었다.
교보문고는 오는 5월 31일까지 건강한 생활 실천을 독려하는 온라인 독서 운동 커뮤니티 이벤트 ‘우리 같이 운동해요! 랜선 운동장’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다양한 운동 크루와 함께하는 30일 운동 인증 챌린지를 통해 독자들이 함께 운동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러닝, 요가, 필라테스, 헬스, 수영 등 원하는 운동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으며, 30일 동안 운동을 실천한 참가자에게는 교보문고 e교환권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운동 실천 일수에 따라 e교환권을 차등 지급받으며, 온라인 댓글을 통해 서로의 운동 경험을 공유하고 응원할 수 있다.
교보문고 담당자는 랜선 운동장 이벤트에 대해 “독서와 다이어트와 운동이 혼자가 아닌 함께 하는 즐거운 과정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교보문고 웹사이트 내 이벤트 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독서신문 이자연 기자]
Copyright ⓒ 독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