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글로벌 일자리 박람회 코엑스서 열린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국내 최대 글로벌 일자리 박람회 코엑스서 열린다

한스경제 2025-05-20 01:18:08 신고

3줄요약
1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글로벌 탤런트 페어'에서 구직자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연합뉴스
19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글로벌 탤런트 페어'에서 구직자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연합뉴스

[한스경제=임준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는 ‘2025 글로벌 탤런트 페어(Global Talent Fair)’를 19~20일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글로벌 탤런트 페어는 글로벌 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매칭하기 위한 행사로 산업부, 고용부 2개 부처의 3개 박람회가 2023년부터 통합 개최되면서 대한민국 최대 글로벌 일자리 박람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370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올해 글로벌 탤런트 페어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2만여명의 구직자 참여가 예상되는 가운데 분야별로 ▲외국인 투자기업 채용관 ▲외국인 유학생 채용관 ▲해외기업 취업관 등 3개 채용관이 운영된다. 또 현장박람회와 더불어 온라인 채용관도 병행 운영하는 등 연중 상시로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

외국인 투자기업 채용관은 보쉬그룹, 히타치에너지코리아 등 약 150개사가 참여해 채용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지난해 기준 외투기업은 1만9000여개사로 국가 전체 고용에서 약5.4%(83만4000여명)를 차지하고 있어 일자리 창출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외투기업의 참여 비중이 높은 글로벌 선도기업과 첨단산업 분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선 모기업이 2024년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에 선정된 3M, 보잉 등 약 30개사가 참여하는 ‘글로벌 500대 기업존’을 이번에 신설해 구직자들의 수요를 반영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바이오‧인공지능(AI) 등 5대 첨단산업 분야 약70개사가 참여하는 ‘TECH 존’을 구성해 우수 인재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과 청년들을 연계할 계획이다.

외국인 유학생 채용관에서는 아모레퍼시픽, 삼성물산, 동원그룹 등 국내기업 100여개사가 참여해 현장에서 면접을 진행하거나 채용계획을 소개한다.

해외기업 취업관에 참여하는 해외기업은 124개사로 65개사가 일본(29개), 대양주(9개), 북미(8개), 유럽(7개), 중동(4개) 등에서 우리 청년 채용을 위해 직접 방한하고 59개사는 온라인으로 참여해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는 구직자들은 박람회 기간을 포함해 이달 30일까지 비대면으로 채용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박람회에 참가하는 구직자들은 현장에서 채용 면접, 개별상담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선배들로부터 취업특강을 들을 수 있는 JOB 콘서트와 에이에스엠케이‧램리서치‧도쿄일렉트릭‧한국유미코아배터리머티리얼즈 등이 함께하는 네트워킹 행사에도 참여해 대외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외투기업과 해외기업의 채용 관련 정보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개막식 축사에서 기업인들에게 “비록 어려운 대내외 상황이지만 뛰어난 인재 확보를 위한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번 채용박람회가 청년들에게 더 넓은 세계로 뻗어나가는 기회가 되고 기업에는 우수 인재를 얻는 만남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정한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최근 취업 여건이 쉽지 않은데 글로벌 기업들이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정부도 청년들이 해외에 취업하는 전 과정과 현지 적응 및 국내 복귀까지 두텁게 뒷받침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