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만5천ℓ' 괴물 물대포,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화마 잠재웠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7만5천ℓ' 괴물 물대포,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화마 잠재웠다

연합뉴스 2025-05-19 14:28:53 신고

3줄요약

현장 조기 투입…인화물질 산더미·급속 확산에도 진화 '톡톡'

소방당국 "대용량포 방사시스템 활용해 육상·공중 입체적 대응"

광주 타이어공장 화재 현장에 대용량포 방사시스템 투입 광주 타이어공장 화재 현장에 대용량포 방사시스템 투입

[소방청 제공]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지난 17일 광주 금호타이어 공장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을 당시 비교적 신속히 큰 불길이 잡힌 데에는 소방당국이 조기 투입한 '대용량포 방사시스템'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19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전 7시 11분에 금호타이어 공장 화재 신고가 들어왔다

신고 5분 만인 오전 7시 16분께 현장에 도착한 소방당국은 오전 10시까지 대응 1단계(오전 7시 28분)→2단계(오전 7시 59분)→국가소방동원령(오전 10시)을 차례로 발령했다.

하지만 불에 타기 쉬운 생고무와 화학 약품 등이 공장 내부에 산재해 불길이 빠르게 확산했고, 국가소방동원령 아래 불길을 잡기 위한 각종 특수 장비가 동원됐다.

소방당국은 고성능화학차 21대를 비롯해 무인파괴방수차 7대, 재난회복차량 4대, 조명차 4대, 대용량포 방사시스템 2기 등을 인근 소방본부로부터 지원받아 배치했다.

이중 역할이 단연 돋보인 장비는 울산소방에서 지원한 대용량포 방사시스템이었다.

방사시스템은 각각 분당 4만5천ℓ와 3만ℓ 등 총 7만5천ℓ의 물을 한꺼번에 쏟아내는 방사포 2기로 구성됐다. 시스템을 모두 가동할 경우 분당 방수량이 2천800ℓ인 소방 펌프차 26대가 동시에 살수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대용량포 방사시스템은 화재 당일인 17일 오전 7시 50분께 4만5천ℓ 용량의 1기가 처음 화재 현장으로 출동한 데 이어 오전 10시 40분께 나머지 3만ℓ 1기가 현장으로 향했다.

화재 초기부터 방사시스템을 동원한 진압 작전은 톡톡한 효과를 봤다.

소방당국은 현장에 배치된 2기를 모두 가동해 7만5천ℓ 용량의 물대포를 시뻘건 화마에 퍼부었다.

당시 헬기와 방사시스템의 진화작업 장면을 함께 담은 영상을 보면 방사포에서 빠른 속도로 쏟아내는 물의 양이 헬기가 공중에서 뿌리는 수량을 압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방사시스템은 최악의 경우 진화에 일주일 가까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하듯 현장 투입 이틀째인 18일 오후 2시 50분께 큰 불길을 잡았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대용량포 방사시스템이 도착하기 전까지 소방대원들과 헬기로 연소 확대를 최대한 저지했다"며 "이후 대용량포 방사시스템과 함께 육상과 공중이 입체적으로 대응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대용량포 방사시스템은 올해 2월 울산 온산공단 유류 저장탱크 화재 현장에도 투입돼 단 15분 만에 초진에 성공하며 막강한 화재 대응력을 과시한 바 있다.

이번 화재로 타이어 공장의 상당 부분이 불에 탔지만, 인명 피해는 그나마 공장 관계자 1명과 소방관 2명이 다치는 데 그쳤고 사망자는 나오지 않았다.

다만, 사흘째 화재가 지속하며 불에 탄 유해 물질이 인근 지역으로 확산해 주민 건강 피해와 환경오염이 우려된다.

소방당국은 초진 이후 공장 내 잔불 정리 등 막바지 진화 작업을 펴고 있다.

eddi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